'지속가능한 제주' 관리 체계 완성한다
'지속가능한 제주' 관리 체계 완성한다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8.06.19 2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 7기 도정 공약 실천 로드맵 뭘 담았나] 도민 갈등.불편 해소 집중...토론.소통 강화

[제주일보=김현종 기자] 민선 제7기이자 원희룡 도정 제2기의 공약 실천을 위한 로드맵이 제시됐다.

도민화합공약실천위원회(위원장 허향진)가 구성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제주가 커지는 꿈’이란 슬로건 아래 발표한 공약들을 실천하기 위한 방안을 구체화한다.

도민화합공약실천위는 앞으로 2개월간 활동을 통해 8월에 공약 실천계획서를 최종 확정할 예정으로, 도민 갈등과 불편을 최우선적으로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지속가능한 제주 실현…특별자치도 완성

원 지사가 선거과정에서 도민에게 약속한 10대 핵심공약과 100대 세부과제 등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방법론과 예산 확보 방안 등이 공약실천계획서에 담긴다.

그 중에 10대 핵심공약은 공약실천계획서를 관통하는 키워드가 될 전망이다.

핵심공약 주요 내용은 중국 자본의 난개발 투자 강력 제동 및 관리체계 완비, 제주경관의 체계적 관리 및 환경자원 총량 보전을 통한 지속가능한 제주 실현 등이다.

공무원‧공기업 등 공공분야 청년일자리 1만개 창출, 행복주택 및 장기공공임대주택 1만호 공급, 도민이 체감하는 제주특별자치도 완성, 4차 산업혁명을 통한 미래 성장동력 육성 및 카본프리 아일랜드 지속 추진 등도 핵심공약에 포함돼 있다.

원 도정 2기인 만큼 공약 실천 방향은 지난 1기 당시 난개발을 차단한 데 이어 환경자원의 지속가능한 보전과 활용을 위한 체계 완성에 포커스를 맞출 전망이다.

특히 원 도정 2기는 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기조의 연장에서 제주사회 급변에 따른 성장통과 맞물린 갈등과 불편 해소를 위한 공약 실천에 집중할 방침이다.

특별자치도 출범 후 10여 년이 지났지만 중요 정책결정권은 없는 만큼 헌법적 지위 확보를 비롯한 실질적인 특별자치를 위한 공약 실천도 역점 추진된다. 특별자치도 기본법 제정 및 자치입법권 강화 방안도 공약실천계획서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도민 토론 확대…배심원단 승인 거쳐 확정

도민화합공약실천위는 각계각층 도민 참여를 원칙으로 8개 분과위원회와 6개 특별위원회, 운영위원회, 전문위원 등을 둔다. 분과위는 환경과 농수축, 도시교통, 경제산업, 미래산업, 복지, 문화예술체육, 관광 등 분야별로 구성된다. 특별위 분야는 보육과 교육‧청소년, 청년, 도민(민원)불편 해소, 갈등 관리, 행정혁신 등이 유력하다.

도민화합공약실천위는 공약 실천계획 수립 과정에서 도민 토론과 현장 방문 등을 통해 실천과제를 발굴하고 온라인 플랫폼을 운영하는 등 소통 강화에 주력한다.

주민배심원단도 꾸려진다. 배심원단은 도민평가단과 무작위로 선발된 도민으로 구성되고, 신뢰성‧전문성 확보를 위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공동으로 운영된다.

배심원단은 도민화합공약실천위가 공약 실천계획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수정이나 변경되는 공약에 대해 적정성과 타당성을 심의하고 공약사업실천계획서를 승인한다.

제주도 관계자는 “민선 7기 공약 실천계획은 주민배심원단 승인 후 공약실천위 전체회의에서 최종 확정돼 8월 중 도민에 공개될 예정”이라며 “갈등과 불편 등 최우선 도정현안에 대한 대책이 마련되고 제주미래 발전 방안이 도출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