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멘인 취업지원·무사증 제도 개선 추진
예멘인 취업지원·무사증 제도 개선 추진
  • 정용기 기자
  • 승인 2018.06.19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道·출입국외국인청·제주지방경찰청 '예멘 난민 지원 및 도민 안전조치' 기자회견
19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김도균 제주출입국ㆍ외국인청장(왼쪽부터), 안동우 정무부지사, 장한주 제주지방경찰청 외사과장이 ‘예멘 난민 지원 및 도민 안전조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용기 기자

[제주일보=정용기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지역에 체류 중인 예멘인의 취업을 알선해 정착을 돕겠다고 19일 밝혔다.

이와 함께 관광목적의 무사증(무비자) 제도가 악용될 수 있는 소지를 방지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도 추진된다.

안동우 제주도 정무부지사와 김도균 제주출입국·외국인청장, 장한주 제주지방경찰청 외사과장 등은 이날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예멘 난민 지원 및 도민 안전조치’ 기자회견을 했다.

제주도에 따르면 현재 486명의 예멘인이 난민 신청을 위해 도내에 체류 중인데, 이 중 402명이 취업했다.

지난 14일 271명이 어선이나 양식장에 취업했으며, 지난 18일에는 131명이 요식업체에 취업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도를 비롯한 유관기관들은 생계비 지원보다 취업 지원에 주력하고 있다.

법무부의 난민 지원 관련 예산이 연 8억원 수준으로 낮아 취업을 통해 기본적인 생활을 보장해 주는 게 낫다는 판단에서다.

또 난민 신청을 위해 체류 중인 예멘인 대부분이 노동이 가능한 젊은 남성이어서 생계비 지급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다는 게 제주출입국·외국인청의 설명이다.

통역, 종교 문제 등으로 취업을 중도 포기한 예멘인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취업을 알선해 줄 방침이다.

출입국·외국인청 소속 예멘 통역 전문가 2명도 제주로 내려와 이들의 정착을 도울 계획이다.

김도균 출입국·외국인청장은 “SNS(사회관계망서비스) 등에서 떠도는 예멘인 1인당 130여 만원을 지원하고 있다는 소문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아직까지 생계비 신청자에게 지원금을 지급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제주도는 무사증 제도 악용을 막기 위해 제도적 장치 마련에 나선다.

안동우 정무부지사는 “무사증 제도의 변경은 법무부와 협의해야 할 부분인데 아직 어떻게 제도를 손 볼지는 구체적으로 결정되지 않았다”며 “무사증 제도 전반적인 내용을 들여다보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용기 기자  brave@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