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공공기관도 ‘채용비리’, 이제 누굴 믿나
제주 공공기관도 ‘채용비리’, 이제 누굴 믿나
  • 뉴제주일보
  • 승인 2018.06.18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제주의 청년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고르라고 한다면 주저 없이 ‘공직’을 꼽게 된다. 그 이유는 ‘공정한 경쟁’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공정한 경쟁은 말 그대로 정의로운 사회로 가는 첫걸음이다. 그런데 이들의 기대와 꿈을 좌절시키는 일이 제주에서도 벌어졌다. 제주도감사위원회는 최근 도내 15개 공공기관의 2013년부터 2017년까지 5년간 인사·채용업무에 대한 감사를 시행해 징계 2건, 기관 주의 30건, 개선권고 1건, 통보 9건 등의 조처를 했다. 6건은 현재 경찰의 수사가 진행 중이어서 별도 처리하기로 했다. 채용 비리 6건에 대해선 수사당국의 수사가 진행 중이다.

제주도감사위원회는 직원채용 서류심사 업무를 부당하게 처리한 제주테크노파크 인사담당 3명과 제주도개발공사 2명에 대해 경징계를 요구했다. 제주도 감사위원회는 제주관광공사와 제주에너지공사,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제주의료원, 서귀포의료원, 제주연구원, 문화예술재단, 신용보증재단 등에 대해서도 채용 과정의 공공성 훼손을 물어 주의·훈계 조치를 요구하거나 개선하도록 통보했다. 제주도가 관리하는 이들 공공기관의 ‘채용잡음’은 어제오늘 나온 게 아니다. 과거 도지사 선거 때만 되면 적지 않은 사람들이 특정 후보의 당선을 위해 뛰었다. 선거 후 이들 가운데 상당수는 낙하산으로 지방공기업 임원 또는 간부직원 자리를 꿰찼다. 이 과정에서 ‘뒷문 채용’이 이어졌다.

공공기관 채용비리는 결국 선량한 청년들의 꿈을 짓밟는 중대한 사회 범죄다. 따라서 수사당국은 엄정한 수사를 통해 잘못된 관행에 쐐기를 박아야 한다. 수사당국은 이번 기회에 채용비리를 낳게 한 장본인인 ‘몸통’을 찾아내 반드시 법의 심판대에 세워야 한다. 몸통은 놔둔 채 깃털만 처벌한다면 채용비리는 또다시 슬금슬금 기어 나와 반칙과 편법이라는 무기로 선량한 제주 청년들의 꿈과 희망을 짓밟게 된다. 공공기관의 생명은 공공성을 유지하는 데 있다. 공공성을 해치는 행위 자체가 범죄다. 인재를 뽑는 데서 가장 중요한 기준은 능력이다. 능력은 학벌보다, 지역보다, 연고보다도 중요하다는 게 우리 사회의 믿음이다.

수사당국은 이번 기회에 아픔을 감수하고라도 철저히 수사해 썩은 살을 도려내야 한다. 공공기관 채용비리는 선량하고 착한 제주의 미래세대인 청년들이 마땅히 누려야 할 취업 기회를 박탈한 명백한 범죄행위다. 아울러 권력과 부에 기반을 둔 기득권이 비리를 통해 ‘대물림’ 되는 잘못된 사례로, 다수의 결백한 ‘보통 청년’에게 깊은 상처와 좌절감을 안겼다. 제주가 정의로운 사회로 나가는 출발점은 사회 구성원 모두가 공정한 경쟁을 통해 공정하게 평가받는 데서 시작된다. 이들 공공기관에 앞서 이들 기관을 관리·감독하는 제주도 또한 직원 채용 비리에서 자유롭지 못한 사실을 부끄럽게 여겨야 한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