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민심 읽기
6‧13 지방선거 민심 읽기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8.06.17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김현종 기자] 6‧13 폭풍이 한바탕 휘몰아쳤다. 파란의 바람이 전국에 불었다.

더불어민주당은 예상을 뛰어넘는 대승을 거뒀다. 촛불 민심을 업고 지난해 대선에서 승리한 후 보수의 전유물이던 안보를 주도하며 한반도 70년 냉전을 허문 문재인 대통령의 공이 컸다.

야당은 참패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궤멸의 성적표를 받았다. 잇단 헛발질의 결과다. 냉전의 산물인 극우는 몰락했고 보수‧진보 이분법도 종말을 고하고 있다.

제주지역 선거전은 유래 없이 치열했다. 도덕성과 자질 검증에 정책은 묻혔다. 정당과 후보는 퇴행적인 행보로 일관했고, 다양성과 포용의 민주주의 정신은 실종됐다.

도민 표심은 시류에 휩쓸린 전국과는 결이 달랐다. 도의회는 민주당에 압승을 몰아주면서도 도지사로 원희룡 무소속 후보의 손을 들어줬다.

협치의 명령이다. 정치권에 협력과 견제란 추상과도 같은 메시지를 던진 것이다. 전국 광역단체 시도지사 중에 당선인의 소속 정당과 시도의회 제1당이 일치하지 않는 유일한 곳이 바로 제주다.

최근 제주는 인구‧관광객 급증에 따른 성장통을 앓으며 각종 현안에 맞닥뜨렸다. 민생현장은 고단하고, 사회‧경제 양극화는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 와중에 각종 개발과 인프라 확충과정에 소지역 이기주의가 발로하는 등 갈등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현안과 갈등 해결은 공정과 공감, 정의와 상식이 뒷받침돼야 비로소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독선과 오만으로는 해결은커녕 갈등의 골만 깊게 만들기 마련이다.

절묘하게도 6‧13 제주 민심은 도정과 의회를 향해 협치를 명령했다. 당선자들이 받들어야 할 대목이다. 만약 이를 어긴다면 민심은 어김없이 부메랑의 회초리를 들 것이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