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도민과 함께 화합·참여정치 하겠다”
원희룡 “도민과 함께 화합·참여정치 하겠다”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8.06.13 2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 당선인, 13일 당선 확정 후 인터뷰…"하나로 통합해 큰 제주 보여주자"
제주도지사 선거에서 당선이 확실시 되는 무소속 원희룡 후보가 제주시 이도동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승리를 확신하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 <임창덕 기자>

[제주일보=홍수영 기자] “도민을 화합시키고 어려운 문제들을 함께 풀어내는 새로운 정치, 화합정치, 참여정치를 하겠습니다”

원희룡 무소속 제주도지사 당선인은 13일 오후 9시 30분 즈음 사실상 당선이 확정된 후 지지자들 앞에서 연설 및 인터뷰를 갖고 민선 7기 제주도정 운영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민선 6기에 이어 민선 7기까지 재선에 성공한 원 당선인은 “정말 어려운 여건에서 치른 선거였다”며 “도민들의 쓴 소리를 들으며 반성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지를 해주시는 마음을 느끼면서 감동도 받았다”고 소회를 밝혔다.

앞으로의 제주도정 운영과 관련, “민선 6기 도정 운영을 하면서 소통과 화합, 인재 등용 등의 문제를 지적받았다”며 “도민들의 위대한 역량과 힘을 더 많이 빌려 그동안 고민해온 청년과 복지, 육아, 교육 등의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강조했다.

제주4·3에 대해서는 “제주가 하나의 집안이라면 가장 큰 대사는 4·3”이라며 “국회의원을 하는 동안 서울에서는 도왔지만 집안문제에는 많이 부족했었는데 앞으로 제대로 하라는 질책을 많이 받았다. 4·3유족과 함께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피력했다.

원 당선인은 “어찌보면 저 자신과의 싸움이 가장 어려웠지만 더 겸손해지고 도민들의 이야기를 더 민감하게 느끼면서 어려움이 풀렸다”며 “자신의 틀에 갇히고 오만해질 수 있는 자기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 고민했는데 정당의 틀을 떠나서 무소속이었던 것이 전화위복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제주도민당 소속이다. 기존정당에 입당하는 것은 물론 정당정치 자체에 눈을 돌리지 않겠다”며 “문재인 정부의 나라를 바로잡기 위한 길에 보조를 맞추면서 도민의 시각과 힘으로 울림과 파급이 있는 결과를 만들어 제주만의 특별한 새 정치를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무소속 도지사에 대한 우려와 관련해서는 “문재인 정부는 당이 다르다고 해서 불이익을 주는 속 좁은 정치는 안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저 역시 정의로운 나라, 더 많은 국민이 잘 사는 시대정신과 촛불의 뜻에 함께 하려는 공통의 기반을 갖고 있다”며 선을 그었다.

도지사선거 기간 동안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후보와의 공방이 법적 다툼으로까지 번지면서 ‘도민사회 편 가르기’ 우려가 나온 것에 대해서는 “제가 먼저 풀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털 것은 털어내고 제가 먼저 손 내밀 것은 내밀어 화합하는 큰 정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지지자와 도민들을 향해 “제주는 섬이지만 우리는 작은 섬, 작은 가슴이 아니”라며 “대륙보다 더 넓은 마음으로, 하나로 통합해 큰 제주라는 사실을 우리가 보여주자”고 화합을 강조했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