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만 유권자가 깨어야 선거판 제대로 선다
53만 유권자가 깨어야 선거판 제대로 선다
  • 뉴제주일보
  • 승인 2018.05.31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후보자는 선거법규에 따라 정정당당하게 경쟁하고, 유권자는 외부의 압력 없이 자기의 의사에 따라 후보자의 자질, 정견 등 합리적 요소를 고려해 투표하며, 선거관리기관은 적법한 절차와 방법으로 선거를 공정하게 관리함으로써 유권자의 의사가 왜곡됨이 없이 선거결과에 정확하게 반영돼 그 결과에 대해 누구든지 승복할 수 있는 선거. 공명선거라는 단어를 정의하는 말이다. 선거 때마다 공명선거는 무엇보다 높은 가치로 자리를 한다. 그런데 현실 선거판은 이와 다른 모습으로 흐른다.

어제(31일)부터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됐다. 올 지방선거 출사표를 던진 후보들은 어제부터 차량 거리 유세, 선거공보물 발송, 선거 벽보 부착, 토론회 개최 등 공식 선거 운동에 돌입했다. 공식 선거운동 후 첫 주말 휴일의 시작인 오늘(1일)부터 일요일인 모레까지 후보들은 지지세 확산을 위해 초반 총력전을 보일게 확실시 된다. 왜냐하면 당장 1주일 후인 오는 8일부터 이틀간 사전투표가 실시되기 때문이다.

올 지방선거와 관련해 제주에서는 106명의 후보가 등록을 마쳤다. 공식 선거전 시작 후 처음 맞이하는 이번 주말 휴일 도지사 후보를 비롯해 교육감 후보 등 출마자들은 제주 전역에서 53만명의 유권자들에게 한 표를 호소하게 된다. 따라서 초반 기선을 잡기 위한 후보 간 경쟁이 치열해질 수밖에 없고 이 과정에서 과열 혼탁 또한 우려되는 것 또한 현실이다.

제주는 지금 급격한 변혁기를 맞고 있다. 연간 1500만명으로 상징되는 관광객이 밀려들면서 제주는 각 분야에서 급격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그 변화는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동시에 내포 한다. 나아가 타 지방에서 줄이어 밀려드는 이주열풍은 제주의 외적 팽창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그 결과 제주 선거인수는 4년 새 6만명 이상 늘었다. 이는 되짚어 보면 제주의 미래를 위한 건강하고 실현 가능한 정책이 나와야 하고 또 실현돼야 한다는 것으로 귀결된다.

이를 담보할 수 있는 것은 공명선거가 유일하다. 이를 위해선 유권자의 역할이 핵심이다. 후보자의 됨됨이와 함께 유권자의 삶을 바꿀 비전과 정책을 가졌는지도 따져 물어야 한다. 지방선거는 말 그대로 지방 일꾼을 뽑는 선거여서 지방 의제가 국가 의제에 가려져서는 안 된다. 때문에 남·북·미 정상회담 등으로 상징되는 대형 이슈에 묻혀 지방 의제가 좀처럼 부상하지 않고 있는 현실은 걱정스러운 측면도 있다. 유권자는 지금부터 후보의 자질과 능력, 그리고 그들의 공약을 갖고 평가하는 작업을 시작해야 한다. 제주의 새로운 미래를 제시하는 후보를 골라야 한다. 모든 불법과 탈법의 발호를 막고 공정한 선거전이 진행되도록 하는 힘은 결국 유권자들의 몫이다. 53만 유권자가 깨어야 망가지는 지금의 선거판을 바로 세울 수 있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