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소 잃고 외양간 고치나
[기자수첩] 소 잃고 외양간 고치나
  • 현대성 기자
  • 승인 2018.05.22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현대성 기자] 섬이라는 지리적 특성을 굳이 말하지 않더라도, 제주 바닷길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모두가 공감할 것이다.

여객 수송은 물론, 제주를 오가는 화물 유통이 대부분 여객선과 화물선으로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 제주의 바닷길이 끊기게 생겼다. 

세월호 참사 이후 해운법과 그 시행규칙이 개정되면서 2015년 7월부터 여객선 운항 선령 기준이 30년에서 25년으로 강화됐지만. 선령 노후를 대체할 선박 투입이 늦어졌기 때문이다.

제주와 완도를 오가는 한일카훼리 1호는 오는 7월 6일로 선령 제한 기준에 도래하지만, 대체 선박은 건조가 늦어지면서 10월에야 투입될 예정이다. 

같은 항로를 운항하는 한일블루나래호(3032t)는 이미 지난 17일 운항을 종료했지만 대체 선박은 다음 달 초에야 취항한다.

제주와 부산을 오가는 블루스타호(6626t)의 대체 선박도 오는 10월에야 마련될 예정이어서 제주와 완도, 제주와 부산을 오가는 여객과 화물 운송에 막대한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문제는 이 같은 바닷길 차질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제주도가 적절한 대응을 했는지에 있다. 여객선 운항 공백이 충분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이를 방치했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도는 바닷길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여객선사에 행정지도를 했고, 운항 공백이 발생한 항로에는 임시 용선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제주도의 적극적 대응에 대한 아쉬움이 남는다.

일부 여객선사는 바닷길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임시 운항 연장을 해양수산부에 타진했지만 뜻을 이루지 못했기 때문이다.
 
제주도가 여객선사를 도와 해수부를 설득했다면 임시 용선을 투입하지 않고도 바닷길 공백을 해소할 수 있었을 것이다. 

임시 용선은 말 그대로 ‘임시’다. 세월호 참사 이후 바닷길 안전에 대해 민감한 상황에서 임시 용선을 아무렇지 않게 탈 수 있는 도민이 얼마나 되겠는가.

소 잃고 외양간 고치지 말자.

현대성 기자  canno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