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문단지 국제회의 복합지구 지정 안갯속
중문단지 국제회의 복합지구 지정 안갯속
  • 정용기 기자
  • 승인 2018.05.14 20:3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심 관광정책 주상절리 부영호텔 관련 행정소송에 발목
문체부 "행정소송 관련 구역 때문에 지정 불승인"
道 부영호텔 구역 제외 후 지정 재추진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 전경.

[제주일보=정용기 기자] 제주 관광산업의 질적 성장을 위한 6대 핵심과제로 추진돼 온 서귀포시 중문관광단지의 ‘국제회의 복합지구 지정 계획’이 주상절리 부영호텔 사업 관련 행정소송에 발목이 잡혀 차질을 빚고 있다.

특히 정부 지정은 내년에야 가능할 것으로 보여 올해 국비 지원을 받아 마이스(MICE, 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계획도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14일 문화체육관광부와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중문관광단지의 국제회의 복합지구 지정 계획은 국제회의 시설과 쇼핑, 관광, 숙박 등 관련 산업을 연계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제주도가 국제회의 시설, 국제회의 유치 실적, 교통시설 안내체계 등의 요건을 갖춰 문체부에 제출한 국제회의 복합지구 지정 계획안이 최근 불승인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유는 복합지구 구역 내에 주상절리 부영호텔 사업의 고도제한 관련 행정소송이 진행 중이기 때문이다.

이 행정소송은 제주도가 ‘부영호텔 9층 높이 계획안’에 대해 수정 보완을 요구하자 부영 측이 취소를 요구하는 내용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에 대해 문체부 관계자는 “외부전문가의 현장심사 등을 진행한 결과 복합지구 구역에 행정소송 중인 주상절리 부영호텔이 포함돼 있어 이 구역을 제외하거나 추후 보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돼 불승인됐다”고 설명했다.

중문관광단지에는 제주국제컨벤션센터 등 국제회의를 유치할 수 있는 시설과 다양한 국제회의 유치 실적을 갖추고 있으나 행정소송 문제로 올해 국제회의 복합지구 지정이 무산되면서 제주 관광산업의 질적 성장 핵심정책도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제주도는 향후 행정소송 진행 상황을 보면서 연말쯤 이뤄지는 국제회의 복합지구 지정을 재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현재 시설에서도 국제회의 유치 등에는 큰 문제가 없기 때문에 복합지구 지정이 시급한 사안은 아니다”면서도 “연내 행정소송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이 구역을 제외하고 지정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용기 기자  brave@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여튼 민폐구나 2018-05-15 12:12:31
부영 뭘해도 민폐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