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의 시멘트 가격 인상 철회돼야
제주지역의 시멘트 가격 인상 철회돼야
  • 강민성 기자
  • 승인 2016.02.01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운형 중소기업중앙회 제주지역본부장

요즘 제주가 뜨겁다. 3~4년 전부터 제주의 가치를 알아본 소위 ‘육지인’들이 제주로 몰려들고, 또 국가도 제주의 중요성을 늦게나마 알아서 항만·공항 등 전략적 사업 등의 건설이 추진 중이고 여기저기 건축 현장이 참 바쁘다.

그런데 ‘호사다마’라 했던가. 제주지역에 시멘트를 공급하는 대기업은 동양시멘트㈜ 등 3개사가 있다.

지난 1년 사이에 유난히 제주지역에서 시멘트 공급량을 열심히 늘려 지난해 말로 제주 전체 공급량의 절반 가까이 점유한 모 대기업은 시멘트 가격을 이달 1일부터 t당 8만2400원에서 9만원으로 9.2% 인상하겠다고 거래처 소상공인·소기업들에 일방적으로 통보한 것이다. 그것도 제주지역에서만 인상하겠다고 한다.

처음에 우리는 이렇게 생각했다. 시멘트 원료의 국제가격이 많이 올랐나 보다. 원유가격이 올라 물류 비용이 부담이 됐나 보다. 우리는 이 같은 상황을 이해해 보려고 이것저것 찾아봤다.

그런데 시멘트의 주원료인 유연탄의 국제가격은 계속 하락해 2014년 6월(72USD/t)과 비교해 2015년 11월(52USD/t)의 가격은 오히려 18% 하락했고, 원화 기준으로 4455원의 가격 인하요인이 발생했다.

물류 비용 또한 경유의 국제가격이 ℓ당 약 28% 하락해(1551원에서 1113원으로 인하) 원화 기준으로 1680원의 가격 인하 요인이 있는 것이다.

또한 시멘트는 강원도에서 생산해 동해를 거쳐 남해, 서해를 통해 인천 등 수도권으로 들어가는 운송시스템이다. 제주지역만 시멘트 가격을 인상할 이유가 없다.

한편 제주지역에서 레미콘을 생산하는 중소기업들이 시멘트 가격 인상을 철회하라고 들고 일어났다.

중·소 레미콘 생산자들은 비상총회를 열어 시멘트 가격 인상 저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레미콘 차량에는 ‘시멘트 가격 인상 철회’ 현수막을 부착해 운행하고 있다. 또 인상을 강행하면 파업도 불사하겠다고 결의했다.

범 정부 차원의 물가 안정 정책뿐만 아니라 제주도정의 신공항 건설, 신항만 등 기반 건설, SOC사업과 맞물려 부동산 시장의 가격 억제정책을 펼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할 때 이번 시멘트 가격 인상이 건설사의 분양가 상승으로 이어져 지역 사회 전반의 물가 상승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그 피해는 결국 최종 소비자인 도민에게 돌아갈 것이다.

중·소 레미콘 사업자들은 그 동안 시멘트 가격 인상 때마다 중소기업의 경영압박과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인상 자제와 서로 협의하는 대·중·소기업 상생을 수없이 이야기했다. 그러나 일부 시멘트 대기업의 논리는 자신의 이익만이 우선인 것을 이번에도 다시 한 번 확인하게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시멘트 대기업(6개)들이 시장점유율과 시멘트가격을 공동으로 결정한 불공정 행위에 대해 과징금 1994억원 부과하고, 공정위 조사를 방해한 2개 법인과 개인에 대해서도 총 1억65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중·소 레미콘 사업자 등 관련 중·소기업계는 이번 제주지역에서만의 시멘트가격 인상 행위가 공정거래법상 시장지배적 사업자로서의 지위를 남용한 불공정 행위에 해당하는지를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

중·소기업들은 2016년 키워드 사자성어로 ‘동주공제(同舟共濟)’를 선정했다.

한마음 한뜻으로 같은 배를 타고 강을 건넌다는 의미이다. 기업경영자는 근로자와 한마음 한뜻으로 근심과 어려움을 같이 하면서 슬기롭게 헤쳐 나가고, 중소기업은 창조와 혁신을 이뤄 고용 창출로 지역 경제와 상생하며, 그리고 대·중·소기업이 서로 협력해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을 잘 극복해 지역 경제는 물론 나라경제가 재도약하는 한 해가 되길 염원했을 것이다.

강민성 기자  kangm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