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길 먼 제주 마을기업 '자생력 강화를'
갈길 먼 제주 마을기업 '자생력 강화를'
  • 정용기 기자
  • 승인 2018.04.24 2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기업 32곳 중 10곳 개점휴업
운영 인력 부족·판매처 확보 난항·유사기업 경쟁서 밀려
사회적경제센터 "수익보다 마을기업 고유가치 조명해야"

[제주일보=정용기 기자] 서귀포시 회수동의 A마을기업은 올해 초 문을 닫았다. 패기를 앞세워 의기투합한 지역 청년들이 2011년부터 공동 시설하우스를 운영해 상추 등을 판매했으나 인력난과 판로난 등으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다 결국 폐업했다. 업체 관계자는 “주민들이 협력해 ‘착한 발전’을 하는 마을기업으로 만들어보자는 취지는 좋았지만 구성원들의 생업 문제 등으로 마을기업에만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이 부족했던 것 같다”고 아쉬워했다.

제주시 한림읍에 있는 B마을기업은 요즘 테우 낚시와 해산물 잡기 등 특별한 체험 상품을 선보이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제주관광공사와 협력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마케팅을 펼친 결과 호응을 얻으면서 이용객 증가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업체 대표는 “구성원들이 테우 낚시를 앞세워 마을 이야기를 알리는데 전력을 다한 결과 성과로 이어져 초ㆍ중ㆍ고 학생들과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여유까지 생겼다”고 설명했다.

도내 일부 마을기업들이 일부 가시적인 사회적경제 성공모델을 만들고 있으나 30% 이상이 경영난에 못이겨 폐업 또는 개점휴업 등의 부침 현상에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제주특별자치도와 양 행정시에 따르면 2010년부터 행정안전부에서 지정받아 운영 중인 도내 마을기업은 모두 32곳으로, 이 가운데 30%인 10곳 정도가 운영 실적 저조 등으로 잠정 휴업 상태인 것으로 파악됐다.

또 3곳은 아예 폐업 정리되는 등 적지 않은 마을기업들이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실정이다.

이들 휴ㆍ폐업 마을기업의 운영난은 당초 기대와 달리 구성원 참여실적 저조와 유사 동종업체와의 경쟁력 부족, 판로망 확보난 등에 따른 것이다.

일부는 5년 동안 1억원이 지원되는 정부의 사업 보조금만 믿고 뛰어들었다가 낭패를 겪고 보조금 지원 중단 시점에서 휴ㆍ폐업 수순을 밟게 되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마을기업은 지역주민들 스스로 지역자원을 활용해 사업을 진행하면서 소득 및 일자리를 창출하는 효과를 얻기 위한 사회적경제 활성화 모델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일부를 제외한 상당수가 매출액 5000만원 미만에 그치는 등 지속가능한 성공모델로 자리잡는데 어려움을 겪으면서 기업 자생력 강화 방안과 함께 이에 대한 체계적인 정책 지원이 요구되고 있다.

C마을기업 대표는 “마을기업도 엄연한 사업이기 때문에 모든 것을 쏟아부을 각오로 주민들이 화합하지 않으면 운영이 어려울 수밖에 없다”며 “상품 기획부터 인건비, 홍보비 등 다각도에서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강종우 제주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은 “기본적인 운영비가 필요한 것은 맞지만 사회공헌, 문화 사업을 목적으로하는 마을기업에 수익이 나지 않으니 망했다는 잣대를 적용하는 것은 맞지 않다”며 “돈으로 대체할 수 없는 마을기업만의 지향점이 있기 때문에 지속 운영될 수 있는 방안을 실행 중”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제주도 관계자는 “지역문제 해결, 일자리 창출이라는 본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선정 절차를 수정했고 안착한 마을기업이 생기는 긍정적인 결과도 있었다”며 “앞으로도 부족한 부분은 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용기 기자  brave@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