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형 노동정책, 노동자 목소리 들어야"
"제주형 노동정책, 노동자 목소리 들어야"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8.04.19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홍수영 기자] 도내 노동자들의 근로조건 향상 등을 위한 제주형 노동정책을 마련할 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상향식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제언이 잇따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9일 오후 제주도청 자유실에서 ‘제주형 노동정책 기본방향 및 과제발굴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노광표 한국노동사회연구소장은 ‘제주형 노동정책 기본방향 및 추진전략’ 주제발표를 통해 “노동상황의 악화, 사회불평등 심화, 청년 실업 구조화 등은 세계적인 문제이자 지역의 문제로 중앙정부의 하향식 방안으로는 해결되지 못해왔다”며 “지역특성을 반영한 일자리 정책, 산업정책, 노동정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어 “상향식 대안은 이해관계자의 조직화와 참여를 어떻게 이끌어내는가가 관건”이라며 “지방정부가 모범사용자의 역할을 충실히 하면서 시민사회와의 협력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토론회에 참가한 고승한 제주연구원 연구위원은 “제주형 노동정책 수립 시 고용정책과 노동정책을 어떻게 연계시킬지 고민하고 노동정책 추진체계를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며 “이와 함께 기업 및 노동계의 현장 목소리를 최대한 수렴하는 것은 물론 노사민정의 사회적 대화 및 타협을 위한 지속적인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창세 제주도 조직통계담당은 “공공부문에 주기적으로 업무진단을 실시, 단계적으로 정규직 채용 기회를 점차 확대할 계획”이라며 “다만 기간제근로자의 정규직 전환 시 국비 지원이 축소되는 일도 생겨 이에 대한 대안은 과제로 남았다”고 말했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