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가격업소 유지 힘들다" 확대 제자리
"착한가격업소 유지 힘들다" 확대 제자리
  • 정용기 기자
  • 승인 2018.04.10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 "실효성 있는 지원으로 전환을"
道 "착한가격업소 500개로 확대" 헛구호 우려
제주시 삼도1동에 있는 착한가격 외식업소.

[제주일보=정용기 기자] 제주시 노형동에서 세탁소를 운영하고 있는 A씨는 올 초 ‘착한가격업소’에서 탈퇴했다. 지난해까지 착한가격업소로 운영하며 받았던 기본 세탁료 7000원으로는 고급세제 비용, 시스템 운영비용, 무료 배달 서비스 등을 제공하기 힘들었기 때문이다.

관련 지원은 연 60만원 수준의 종량제 봉투 제공, 상수도요금 할인 등이 전부였다. A씨는 “착한가격업소를 유지하기에는 실효성이 너무 떨어지는 지원”이라고 지적했다.

행정안전부와 제주특별자치도가 도입한 착한가격업소 정책이 헛구호에 그칠 우려를 낳고 있다. 제주도는 착한가격업소를 500개까지 늘리겠다는 목표를 세웠으나 관련 업계에서는 해당 지원이 실효성 떨어진다며 냉담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착한가격업소는 서민물가 부담 완화 등을 위해 다른 점포보다 저렴한 가격을 앞세운 점포를 심사해 인증하는 제도로 2011년 도입됐다.

도내 착한가격업소는 지난달 기준 148곳으로 2015년 142곳과 비교해 6곳 늘어나는 데 그쳤다. 인증 업체의 73%는 외식업체에 쏠려있다. 이미용업, 숙박업 등 기타 착한가격업소는 40곳이다.

업계는 착한가격업소의 무의미한 지원 때문에 인증 취지가 퇴색하고 확대가 더딘 것으로 보고 있다. 제주도는 예산 9000만원을 들여 개소당 연 60만원 규모로 종량제 봉투, 전기·가스 안전점검 보조 등을 지원하고 있다.

착한가격업소 미용실 업주는 “업종별 사정에 알맞은 지원이 이뤄지지 않으니 체감하지 못하겠다”며 “외식업체에만 인증이 쏠린 이유도 지원이 단편적이기 때문인 것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또다른 착한가격업소 업주는 “지원을 확대해달라는 게 아니다. 기존 지원을 공공요금 감면 등으로 전환하는 게 그나마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제주도 관계자는 “올 들어 착한가격업소들이 제기하고 있는 민원은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며 “다른 지자체보다 많은 지원을 해주고 있기 때문에 목표대로 착한가격업소를 500개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용기 기자  brave@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