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완전 해결, 대한민국의 미래입니다
4.3 완전 해결, 대한민국의 미래입니다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8.04.04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3 70주년 특별기획 6> 4.3 전국화를 넘어] 4.3정신 계승-정의 확립 민주시민 핵심 과제

[제주일보=김현종 기자] 올해 제70주년을 맞은 4‧3이 미래로 향하고 있다. 4‧3 완전한 해결을 위한 서막이 올랐다.

4‧3진상규명으로 과거사를 정의롭게 청산하면서 4‧3명예회복을 통해 미래가치로 승화하기 위한 여정이 지난 보수정권에서 중단되고 역행하다가 비로소 제 방향으로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일 4‧3희생자추념식에 참석해 이념의 굴레에 묶여있던 4‧3의 본질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정부 지원을 밝힌 점은 4‧3이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방향타였다.

2006년 노무현 대통령이 추념식에 참석해 4‧3 해결을 위한 첫 단추를 꿴 데 이어 12년 만에 문 대통령이 4‧3 완결을 위한 발판을 놓으면서 4‧3의 가치를 승화하기 위한 단계로 들어섰다.

▲4‧3은 대한민국의 미래입니다

4‧3 해결은 제주로 한정해선 한 발짝도 나아갈 수 없다. 4‧3은 해방과 독립 이후 지금도 해결하지 못한 친일파 청산과 남북 분단 등 대한민국 역사적 과제와 궤를 같이하기 때문이다.

4‧3의 진실에 대한 외면이 유효한 것도 낡은 이념이 작동하는 탓으로, 우리 사회에 여전히 증오와 적대의 언어가 넘쳐나는 현상과도 잇닿아 있다. 4‧3 해결은 대한민국 곳곳에 드리운 이념의 그늘과 적대의 시선을 걷어내고 인간의 존엄을 바로세우는 정의 확립과 같은 맥락이다.

결국 4‧3의 완전한 해결은 제주를 넘어 대한민국의 미래와 직결돼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4‧3추념사에서 “좌와 우의 극렬한 대립이 참혹한 역사의 비극을 낳았다. 이념은 단지 학살을 정당화하는 명분에 불과했다”며 “4‧3희생자와 도민은 이념이 만든 불신과 증오를 뛰어넘었다. 도민들은 화해와 용서로 이념이 만든 비극을 이겨냈다”고 밝혔다.

▲평화‧인권의 가치 미래세대 공유

4‧3의 미래는 화해‧상생의 정신 계승과 인권‧평화의 가치 승화에 닿아 있다.

4‧3 정신과 가치를 후세에 유산으로 전승하고 교육에 담아 민주시민을 키워내는 점은 핵심 과제다. 4‧3 공유를 통해 과거사에 대한 정의로운 청산과 치유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

그때 4‧3은 대한민국이 마주한 갈등과 반목, 분열과 대립을 치유하고 극복하는 소중한 지침으로써 가치를 발휘할 것이다. 국민 대통합을 위한 에너지를 제공할 것이다.

대한민국 역사인 4‧3이 올곧게 해결될 수 있도록 국민적 관심과 지원이 절실한 시점이다.

문 대통령은 “4‧3 진상규명은 지역을 넘어 불행한 과거를 반성하고 인류의 보편가치를 되찾는 일이다. 4‧3 명예회복은 화해와 상생, 평화와 인권으로 나가는 우리의 미래”라며 “제주는 깊은 상흔 속에서도 지난 70년간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외쳐왔다. 이제 그 가치는 한반도 평화와 공존으로 이어지고 인류 전체를 평화의 메시지로 전해질 것”이라고 제시했다.

<끝>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