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적 물가관리에 나서야 할 때
범정부적 물가관리에 나서야 할 때
  • 제주일보
  • 승인 2018.04.04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최저임금 인상 이후 본격화된 가격 인상이 도미노처럼 번지면서 소비자물가 전반이 오르고 있다. 호남지방통계청 제주사무소가 발표한 ‘3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 3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4.54로 전년 동기 대비 1.3% 상승했다.

특히 서민들이 직접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생활물가지수의 경우 104.24로 전년 동기(103.46) 대비 0.8% 올랐다. 품목별로는 어묵이 16.4%(이하 전월 대비 증가율), 참기름 15.6%, 무 13.7%, 감자 10.4% 등이 전월에 비해 큰 폭으로 뛰었다. 가격 인상 바람은 편의점 도시락 등 식품업계에서 시작돼 과자·사탕·음료 등이 줄줄이 뒤따르고있다. 롯데제과, 오뚜기, 한국야쿠르트, 동원F&B, 광동제약 등의 대표 상품들의 가격도 평균 10% 이상 치솟았다.

최저임금 인상이 식품·서비스 가격에 반영되면서 이처럼 ‘서민물가’가 급등하고 있는 것이다.

정부는 당초 최저임금 인상은 물가 영향이 제한적 수준에 그칠뿐 아니라 소비 확대, 기업 매출 증대, 고용 증가로 이어지며 소득주도 성장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하지만 기대와 달리 급격한 물가 상승을 유발하며 오히려 서민에게 부담을 안기고 있다. 게다가 국제 유가 상승으로 석유류 가격도 오르고 있어 물가가 더 불안해졌다.

오른 임금보다 물가가 더 올라 되레 소비가 줄어들고, 경기마저 위축되는 ‘최저임금의 역설’이 현실화할까 걱정이다. 물가가 뛰면 서민들은 지갑을 닫을 수밖에 없다.

더 우려되는 것은 일자리 감소다. 무인 주문자판기 등 자동화를 통해 비용을 줄이려는 업주가 부쩍 늘어나고 있고, 제품 가격을 올리는 게 곤란한 자영업자들은 인건비 지출을 줄이기 위해 종업원 숫자를 줄일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최저임금 인상 후폭풍이 일자리 감소로 이어지는 것은 치명적이다.

문제는 대형업체들이 가격인상을 주도하고 있어서 물가인상이 도미노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이같은 가격 인상 배경에는 임대료와 인건비 부담 증가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이다.

연초 인상요인을 어느 정도 감안한다 하더라도 하루가 다르게 물가가 치솟는다면 서민 생활에 주름이 깊어질 것이 뻔하다.

물가 당국이 통제 고삐를 갖고 있지 못한 상황에서 물가 불안을 정부 탓으로만 돌리기는 어렵다. 하지만 지나친 최저임금 인상이 빌미가 됐음을 부인할 수 없다. 지금 물가 불안을 잡지 못한다면 기지개를 켜고있는 경기 개선과 소비심리 회복에도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 양극화 심화 등 경제 전반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 범정부적 물가 관리에 나서지 않으면 안 될 상황이다.

제주일보 기자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