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개매립장 2달 남은 사용기한 연장 협의될까
봉개매립장 2달 남은 사용기한 연장 협의될까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8.03.25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27일 봉개동 주민대책위 회의 안건상정 요청

[제주일보=홍수영 기자] 제주시 봉개동 쓰레기매립장의 사용 기한이 두 달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를 오는 11월까지 추가 사용하기 위한 주민 협의가 본격 시작된다.

이는 현재 조성중인 동복리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의 완공 전까지 제주시 발생 쓰레기를 처리할 대안시설이 없는데 따른 것으로, ‘쓰레기 대란’을 막기 위한 주민들의 공감대 및 이해 도출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25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제주도는 제주시 봉개동 쓰레기매립장 사용기한을 오는 5월 31일에서 11월까지 연장하는 계획을 수립, 이를 위한 주민 협의에 나서고 있다.

제주도는 최근 ‘봉개동 쓰레기매립장 주민대책위원회’와 봉개동매립장 사용 연장을 위한 논의를 지속해왔다.

또 본격적인 주민 협의를 정식으로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 오는 27일 예고된 봉개동 주민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관련 안건을 상정해 논의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이는 동복리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의 광역 쓰레기매립장 조성공사의 완공시기가 오는 5월에서 내년 초로 지연된 데 따른 것이다. 해당 공사는 주민협약 조건으로 제시된 양돈장 이설 문제 등으로 인해 차질을 빚어왔다.

제주도는 이때까지 제주시에서 발생되는 쓰레기를 매립할 수 있는 마땅한 처리시설이 없는 만큼 현재 사용하고 있는 봉개매립장의 1·2공구(7만여㎥)를 증설 사용할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문제는 봉개매립장이 사용기한을 당초 2016년 말에서 올해 5월 31일까지로 이미 한차례 연장 운영 중으로, 추가 기한연장에 따른 주민들의 반대가 우려되고 있다는 점이다.

2016년 기한연장 협의 당시에도 주민들의 반대가 적지 않았고 그해 6월 제주도와 맺은 사용연장 협약은 신재생에너지타운 조성, 봉개본동 도시계획도로 공사 조기완료 등을 조건으로 체결됐다.

이에 제주도는 이번 봉개동 주민대책위원회 회의를 시작으로 매립장의 추가 기한연장에 따른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설득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동복리 광역 쓰레기매립장의 일부를 준공해 오는 6월부터 활용하는 방법도 검토 중이나 이 또한 주민 공감대가 필요한 만큼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27일 열리는 봉개동 주민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쓰레기매립장 사용연장에 대해 논의할 수 있도록 추진 중”이라며 “향후 협상을 통해 주민들의 요구사항 등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