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면순환버스 등 공영화해 무료 운영”
“읍면순환버스 등 공영화해 무료 운영”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8.03.21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대림 예비후보, 21일 대중교통체계 개편 관련 교통정책 공약 1탄 발표

[제주일보=홍수영 기자]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제주특별자치도지사선거 예비후보가 21일 대중교통체계 개편과 관련해 “급행·간선·지선 등은 민간버스업체에서 운영하도록 하고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겠다”며 “읍면순환·관광지순환·심야·마을버스 등은 공영화해 요금을 무료화하겠다”고 공약했다.

이어 “교통관련 시설과 도로교통망 확충에 따른 국비 지원을 이끌어내겠다”고 밝혔다.

문대림 예비후보는 이날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중교통체계 개편은 필요한 정책이지만 원희룡 도정의 성급함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잘못된 길로 가고 있다”며 교통정책 공약 1탄을 발표했다.

문 예비후보는 버스준공영제 시행 및 보조금 지급과 관련해 “버스 운영원가를 공개하지 않아 예산집행의 투명성이 결여됐고 법적근거가 결여됐다”며 “중앙정부와의 협의, 관련법률의 개정 등 국비지원 방안을 고려하지 않아 지방세만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중교통체제 개편을 올바른 길로 가도록 해야 한다”며 “수익노선과 비수익노선을 분리·운영해 예산낭비를 최소화하고 수익노선은 민영화, 비수익노선은 공영화를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구국도 국도 환원 또는 제주특별법 개정으로 도로교통망 확충에 따른 국비 지원 근거를 마련하겠다”며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을 개정해 대중교통체제 개편에 따른 교통관련 시설에 대한 국비를 지원받겠다”고 피력했다.

아울러 “제주형 대중교통 우선차로제 집행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제도개선을 추진하겠다”며 “도로교통법 상 전용차로의 종류, 통행차량 등에 대한 사항을 도조례로 정할 수 있도록 특례를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