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제주 제2공항 '전폭지원'해야
정부, 제주 제2공항 '전폭지원'해야
  • 뉴제주일보
  • 승인 2016.01.28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제주 제2공항 건설 사업을 ‘정부정책’에 반영했다. 그동안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은 정부 국책사업으로 추진될 것으로 막연하게 인식돼 왔다. 이제 정부의 공식계획에 제주 제2공항이 공식적으로 그 이름을 올렸다. 국토교통부는 이와 관련, 27일 제주도에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안)에 대한 의견조회를 요청했다. 비록 종합계획(안)이라는 말 그대로 장기계획의 초안이지만 제주 제2공항이 정부 계획에 공식으로 등재됐음을 대내외에 공식으로 발표한 것이다.

국토부는 제주도 등의 의견과 부처 협의과정을 거친 뒤 다음달 중(2월 내)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을 확정, 고시할 예정이다.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은 항공법에 의해 국토부 장관이 국내 공항개발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5년마다 수립하는 계획이다. 중장기 계획이 확정되면 사업에 따른 예비타당성 조사를 벌이고 그 결과를 토대로 개별 공항에 대한 기분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공항건설 기본계획이 수립된 뒤 공항건설 사업이 시작된다. 현재까지 드러난 각종 통계 및 예측지표 등을 놓고 볼 때 제주 제2공항은 예비타당성 조사를 벌인다고 하더라도 ‘적정 판정’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국토부는 제주 제2공항을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반영하면서 ‘(제주권) 제2공항을 조속히 추진해 2025년쯤 개항한다’는 입장을 공식화 했다. 현 제주국제공항을 중심으로 2018년 상반기까지 264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단기인프라 확충사업을 진행해 2020년까지 늘어나는 제주지방에 대한 항공 수요에 대처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즉 국토부는 제2공항 개항 이전까지는 제주공항에 대한 시설 확충 등의 투자를 통해 기존 시설을 최대한 활용한 뒤 제2공항 건설을 통해 그 이후의 수요에 대처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이 공식적으로 정부정책에 반영되면서 이제 남은 과제는 해당 지역주민들과의 갈등을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지에 모아진다. ‘제주에 꼭 필요한 국책사업’이라는 단순 논리로 이 문제를 풀기는 쉽지 않다. 어느 날 갑자기 공항이 건설된다면서 조상 대대로 살아온 삶의 터전을 떠나라고 한다면 누가 이를 선뜻 수용하겠는가. 누가 보더라도 쉽게 풀리지 않을 문제이지만, 제주사회가 서로 열린 마음으로 머리를 맞댄다면 결코 풀지 못할 문제도 아니다.

최근 제주를 뒤덮은 폭설과 강풍을 동반한 한파에서 증명됐듯 제주공항은 제주도민들의 중추적 연륙 교통망의 출발점인 동시에 ‘대한민국 국민의 공항’이다. 국제자유도시 제주는 대한민국의 한 지역이지만, 대한민국을 대표하고 상징하는 대한민국의 국제 관광지로서 그 입지를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국내외 수많은 관광객들이 활주로가 폐쇄된 공항 대합실에서 노숙아닌 노숙을 하는 모습을 보면서 대한민국 국민들은 제주공항의 역할과 중요성을 또 다시 각자의 기억에 담았다. 이 같은 측면에서도 공항 확장 및 건설의 실질적 권한을 갖고 있는 정부(국토부)는 제주 제2공항 건설에 정부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을 마다해선 안된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