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폐기물 사칭 우편물에 제주 한바탕 소동
핵폐기물 사칭 우편물에 제주 한바탕 소동
  • 현대성 기자
  • 승인 2018.02.23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시민단체, 퍼포먼스 일환으로 핵폐기물 깡통 모양 우편물 보내

[제주일보=현대성 기자] 23일 오전 11시57분쯤 핵폐기물로 추정되는 우편물이 제주에 도착할 예정이라는 제주지방우정청의 신고가 경찰에 접수됐다.

신고를 접수한 경찰은 제주지방해양경찰청, 제주특별자치도 소방안전본부 등 유관기관에 관련 신고 사실을 통보하고 안전조치에 나섰다.

제주해경은 특공대 소속 폭발물처리반을 현장으로 급파했고, 제주도 소방안전본부는 제주소방서 119구조대가 보유하고 있는 생화학인명구조차를 보내 방사능 수치 검사에 나섰다.

제주지방경찰청도 경찰 특공대 및 제주동부경찰서 경찰관 등을 급파했고, 해병대 9여단 화생방신속대응반 등도 현장에 투입됐다.

제주소방서 119구조대는 생화학인명구조차에 탑재된 방사능 검측장비를 이용해 해당 우편물 및 화물차, 화물차 운전기사 등을 대상으로 방사능 수치를 측정했다. 제주해경 특공대 폭발물처리반은 X-ray 검사 등을 통해 폭발물 여부를 조사했다.

검사 결과 방사능 수치가 검출되지 않았고, 폭발물로도 파악되지 않아 현장에서 우편물 개봉이 이뤄졌다. 

개봉된 우편물 안에는 핵재처리실험을 반대하는 내용의 전단지와 깡통이 들어있었다.

조사 결과 이 우편물은 원전을 반대하는 대전지역의 한 시민단체가 다음 달 11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7주기를 앞두고 핵재처리실험 반대 캠페인의 일환으로 정부 부처 관계자 및 광역시·도지사에 보낸 것으로 밝혀져 한바탕 소동이 끝났다.

우편물의 발송자는 '대전시민 일동' 이었고, 수신자는 원희룡 제주도지사였다. 제주지방우정청에 따르면 이 단체는 20여 건의 이와 같은 우편물을 '대전시민 일동' 이라는 이름으로 전국에 발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지방우정청 관계자는 "우정사업본부에서 핵폐기물 사칭 우편물이 의심되는 사항이 있으면 신고하라는 지시를 받고 경찰에 신고했다"라고 설명했다.

현대성 기자  canno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