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검찰 4·3평화공원 참배 잇따라
법무부·검찰 4·3평화공원 참배 잇따라
  • 현봉철 기자
  • 승인 2018.02.21 2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현봉철 기자] 제주4·3 70주년을 맞아 법무부와 검찰이 제주4·3평화공원을 잇따라 방문, 제주의 아픔을 공감하고 치유하기 위한 노력에 나서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21일 제주4·3평화재단에 따르면 황희석 법무부 인권국장은 22일 제주4·3평화공원을 방문해 위령제단을 참배한다. 황 국장은 국가폭력에 의한 민간인 학살인 제주4·3에 대해 인권적 차원에서 접근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지난 13일 오후에는 윤웅걸 검사장 등 제주지방검찰청 소속 검찰 10여 명이 제주4·3평화공원을 찾아 참배했다.

이날 참배에는 양조훈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과 양윤경 제주4·3유족회장 등이 함께 했다.

윤 검사장 일행은 참배를 마치고 위패봉안실과 기념관 상설전시실 등을 둘러봤다.

윤 검사장은 방명록에 ‘아픔의 역사가 치유의 역사가 되기를 바란다’는 서명을 남겼다.

윤 검사장은 “제주의 아픈 과거를 통해 제주의 현실을 바르게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4?3영령의 안식과 유족의 한이 풀리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다음 달에는 박상기 법무부장관이 직접 제주4·3평화공원을 찾아 참배한다.

박 장관은 지난 7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에 대한 대정부질문에서 제주4·3 당시 이뤄진 ‘불법군법회의’에 대해 묻는 오영훈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을)의 질문에 “중대한 불법적인 절차”라며 불법적인 재판과 구금에 대해 인정했다.

제주4·3 당시 영문도 모른 채 끌려가 ‘불법 군법회의’ 결과에 따라 형무소에 수감돼 억울한 옥살이를 당한 4·3 수형인은 2500여 명에 이르는데 현재 수형인들 중 일부가 재심을 청구한 상태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법무부와 검찰은 과거 인권침해 및 검찰권 남용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와 함께 인권 주무부처로서 인권 보장 강화 추진을 주요 정책 목표로 삼고 있다.

이 때문에 국가의 폭력에 의한 민간인 희생인 제주4·3에 대한 법무부와 검찰의 시각 변화를 인권 강화와 연결해 해석하는 시각도 있다.

이와 관련, 최경규 제주지검 차장검사는 “제주4·3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의 하나로 참배가 이뤄졌다”며 “4·3수형인 재심에 필요한 판결문 등 관련 자료를 국가기록원에 요청해 놓은 상태”라고 말했다.

현봉철 기자  hbc@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