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원 정수 증원안 국회 통과 기로
도의원 정수 증원안 국회 통과 기로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8.02.06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3당, 7일 본회의서 광역의원 정수 조정 처리 합의해 주목

[제주일보=변경혜 기자]  여야 3당이 7일 예정된 2월 임시국회 본회의에서 제주특별자치도의원을 비롯 광역의원 정수 조정 문제를 처리하는 데 의견을 모았다.

자유한국당이 반대해 온 연동형비례제를 포함한 중대선거구제 개편안 등은 헌법 개정 및 정치개혁특별위원회(헌정특위)에서 분리해 추후 논의키로 하면서 이번 지방선거에서 적용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5일 정세균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 우원식‧자유한국당 김성태‧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2월 임시국회 현안에 대해 논의를 하고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날 회동에서 정 의장은 “3월초가 되면 6‧13 지방선거 후보자들이 예비후보로 등록을 해야 하고 후보 등록 전까지 게임의 룰이 안 정해지면 안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여야 3당 원내대표는 이에 따라 지방의원 정수조정안에 대해 7일까지 국회처리가 가능하도록 헌정특위 위원들에게 적극 권고한다는 방침이다.

정 의장과 3당 원내대표 회동 이후 헌정특위 3당 간사도 이날 오후 회의를 열고 지방의회 선거구획정안 등 정수조정안을 비롯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 논의를 진행, 7일 본회의 처리 가능성도 길이 열렸다.

그러나 개헌 등의 현안에 대해 여야가 상당한 입장차를 보이면서 선거구획정 안이 실제 국회를 통과할지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