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도의원증원 선거구획정안 국회 처리 ‘빨간불’
[종합]도의원증원 선거구획정안 국회 처리 ‘빨간불’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8.02.01 2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헌정특위 정개소위 취소…증원 규모·연동형비례제 대신 중대선거구제 ‘입장차’

[제주일보=변경혜 기자] 1일 예정됐던 국회 개헌·정개특별위원회(헌정특위) 정치개혁소위원회가 지방의원정수 증원 규모와 선거구제개편안을 놓고 첨예한 입장차로 회의가 열리지 못했다. 이에따라 오는 7일 지방의회선거구 획정안 국회 본회의 처리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이날 국회 헌정특위 정개소위는 당초 회의를 열고 불과 4개월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 선거구획정안과 이에따른 광역의원 정수 조정, 연동형비례제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광역의원 정수 증원 규모, 쟁점이 돼 왔던 연동형비례제 대신 현행 소선거구제를 중대선거구제로 개편해 도입하자는 수정안 모두 합의에 이르지 못해 이날 회의는 열리지 못했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연동형비례제 도입은 물론 소선거구제를 중대선거구제로 개편하는 수정안 모두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여야 3당은 지방의회 선거구획정안을 오는 7일 국회 본회의에서 반드시 통과시키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접점을 찾지 못하면서 자칫 지난 2014년 상황이 재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다.

지난 2014년 제6회 지방선거에서도 국회 공직선거법 개정이 늦어지면서 자치구·시·군의원 선거 예비후보등록개시일이 2월21일에서 3월2일로 연기, 선거일정에 혼란이 초래된 바 있다.

정개소위 관계자는 “2월7일 국회 본회의에서 지방의회 선거구 획정안 처리를 위해 3당간 논의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며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