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3당 원내대표, 개헌·선거구제 개편 '기싸움'
여야 3당 원내대표, 개헌·선거구제 개편 '기싸움'
  • 뉴제주일보
  • 승인 2018.01.30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 의장 주재 회동…우원식 "2월에 속도감 있게 개헌 논의"
김성태 "집권당 일방적인 입장 안돼", 김동철 "권력구조 빠진 개헌 안돼"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3당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회동을 하기 전 손을 잡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정세균 국회의장,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제주일보] 여야 3당 원내대표는 2월 임시국회 첫날인 30일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가진 회동에서 개헌안을 놓고 신경전을 벌였다.

우원식(더불어민주당)·김성태(자유한국당)·김동철(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 의장 접견실에서 회동하고 2월 임시국회 등 현안을 논의했다.'

여야 원내대표들은 비공개 논의에 들어가기에 앞선 모두발언에서 개헌 문제를 놓고 기 싸움을 벌였다.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헌법개정·정치개혁특위(헌정특위)가 소위를 구성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는데 지난 1년간의 논의가 있고, 이제는 조문을 만들어야 할 상황"이라며 "2월에 속도감 있게 (개헌) 논의를 진행하자"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6·13 지방선거와 개헌 동시 투표'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한국당은 동시 투표에 부정적이다.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헌법개정, 정치개혁, 사법개혁 특위가 집권당의 일방적인 입장만 갖고 개헌에 접근하고 사법개혁을 리드하는 형국이 아니라 국민적 소망인 제왕적 통제를 종식하는 분권 개헌을 꼭 성공할 수 있는 협치라면 (한국당이) 국회에서 논의를 더욱 더 선도적으로 (하고), 진정한 협치를 통해 대한민국을 변화시키는 중심에 서겠다는 각오를 다시 한 번 밝힌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권력구조가 빠진 개헌은 안 되고, 국회에서 개헌을 주도해야 한다"며 "민주당이 개헌안을 당론으로 정하겠다고 하는데, 분권형 대통령제 당론화를 공식화하면 헌정특위에서 논의가 빨라질 것이라 민주당이 길을 터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특히 선거구제 개편을 강조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선거구제 개편은) 비례성을 강화해야 하기 때문에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희망하지만, 합의가 어려우면 도농복합형 중대선거구제라도 꼭 했으면 좋겠다"며 "2월 10일까지 지방선거 선거구제가 확정돼야 한다고 하는데 그 전까지 민주당과 한국당이 전향적으로 협조해 지방의원들도 중대선거구제에서 선거를 치를 수 있도록 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여야는 2월 임시국회에서 성과를 내야 한다는 데는 의견을 함께했다.

우 원내대표는 "지난해 처리하지 못한 민생법안 처리가 제일 중요하다"며 "물관리 일원화법, 5·18 특별법도 2월에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 회동 추진과 관련해선 "만나보니 대통령은 국회와 협의하겠다는 의지가 분명하다. (회동을) 정례화하고 국회와 대통령 간 협력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2월 국회를 통해 한국당은 방송법, 민생일자리 법안, 규제프리존특별법, 서비스산업발전법 등 그동안 우리가 처리하지 못한 법들의 적극적인 처리 의지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정세균 의장은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여야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1988년도 하계올림픽 때 대한민국 국회사상 최초로 여소야대 상황이었는데 당시엔 또 4당체제였다. 4당 원내총무들이 올림픽 기간에 정쟁을 자제하자는 합의를 했다"면서 "이번 평창올림픽 기간에도 여야 3당의 원내대표들께서 과거 선배들이 어떻게 88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렀는지 타산지석으로 삼아서 성공적인 올림픽이 될 수 있도록 함께 힘과 중의를 모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에 "평창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저희도 혼신의 노력을 다해 협조한 만큼 문재인 대통령과 집권당인 민주당 입장에서도 정치보복이나 정책보복, 인사보복에 혈안이 된 국정운영 방식을 깨끗이 청산해 주시고, 온 국민이 평창올림픽에 성공적으로 다 참여하고 마무리할 수 있도록 지혜 모아주길 부탁한다"면서 여권을 향해 각을 세웠다. <연합뉴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