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대란' 현실화 우려 다시 고개
'쓰레기 대란' 현실화 우려 다시 고개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8.01.29 2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복 매립장 내년 준공-봉개는 5월 만료...신규 사용-기한 연장 주민 설득 난관

[제주일보=김현종 기자] 제주지역 쓰레기 대란이 현실화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에 조성 중인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내 광역매립장 준공이 올해 6월에서 내년 2월로 미뤄짐에 따라 만적을 앞둔 봉개매립장의 사용 연장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광역매립장 6개 공구 중 1공구를 우선 개장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지만 그마저도 봉개매립장으로 반입되는 쓰레기의 일부만 처리할 수 있는 상황에서 이들 2곳 매립장에 대한 신규 및 연장 사용을 위해 동복리와 봉개동 주민들과 협의도 남아있는 등 첩첩산중이다.

이와 관련, 광역매립장 준공 지연은 지난해 동복리 양돈장 이설문제에 따른 착공 지연으로 사실상 예견됐는데도 당국은 최근에야 주민 협의에 나서는 등 뒷북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29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광역매립장 준공 지연으로 봉개매립장 사용기한 연장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제주도는 광역매립장 준공시점을 내년 2월에서 오는 연말까지 최대한 앞당길 방침으로, 당초 5월까지 예정됐던 봉개매립장 사용기한은 그만큼 연장해야 하는 상황이다.

문제는 봉개매립장 만적이 코앞인 만큼 연장 사용을 위해 매립량을 최소화해야 하는 점으로, 제주도는 광역매립장 1공구를 6월에 개장해 일단 소각재와 불연쓰레기를 처리할 방침이다.

봉개매립장은 총 용량 213만㎥ 중 7만8000㎡ 정도 매립공간이 남은 상태다. 최근 하루 평균 240㎥ 정도 쓰레기가 봉개매립장에 반입되는 점을 감안할 때 1년가량은 지탱할 수 있다.

여기에다 광역매립장 쓰레기 신규 반입과 봉개매립장 사용 연장을 위해 주민 협약이 필요한 점도 문제다.

제주도와 제주시가 동복리와 광역매립장 준공 시점에 맞춰 쓰레기를 반입하기로 협약한 것을 1공구가 개장하는 6월부터 일부 반입할 수 있도록 설득해야 한다. 봉개매립장도 2016년 6월 2년 연장 협약을 통해 오는 5월까지 사용하기로 한 것을 연말까지 늘려야 한다.

앞서 행정당국은 2016년 12월 광역매립장 공사에 착공하려다 협약 상 동복리 양돈장 이설 문제로 3개월 늦춰진 선례가 있는데도 다시 광역매립장 쓰레기 반입과 봉개매립장 사용 연장을 놓고 뒤늦은 대응으로 쓰레기 대란 우려를 낳으며 땜질식 처방이란 비판에 직면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올해부터 자원순환기본법이 시행되면서 혼합매립 시 이듬해 폐기물처분부담금이 부과되는 점도 제주지역 쓰레기 대란에 대한 도민사회의 불안감을 더욱 높이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봉개매립장 연장 사용이 필요한 상황으로 매립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광역매립장 1공구를 조기 개장해 소각재와 불연쓰레기는 반입할 계획”이라며 “지역주민들의 정서를 감안한 원만한 협의를 통해 쓰레기 대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는 비닐류를 잘게 파쇄·압축한 고형연료 4만t 이상이 봉개매립장에 누적 보관되고 있는 것과 관련, 올해 60억원 예산을 편성해 육지부로 반출을 추진하는 등 지속 처리에 나설 계획이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