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얼마나 있으면 행복하시겠습니까"
"돈이 얼마나 있으면 행복하시겠습니까"
  • 뉴제주일보
  • 승인 2018.01.28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재성.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제주일보] 작년 한 해 동안 엄청나게 값이 오른 비트코인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암호 화폐로 인해서 나라 전체가 떠들썩했다. 지금도 과도한 열기에 대한 규제가 필요한지, 자유롭고 창조적인 미래 경제를 위해 제한을 둬서는 안 될지 명확한 개념도 잡혀있지 않은 듯하다. 그런 가운데 앞날이 암담한 젊은이들은 일확천금의 꿈을 꾸며 시세 그래프에서 눈을 떼지 못하고 날밤을 새는 현실이다.

자본주의 사회이니 돈이야 많을수록 좋은 것이겠지만, 돈의 가치에 대한 기본적인 생각이 왜곡되어 있다면 돈이 오히려 자신을 얽매게 될지도 모른다. 실제로 로또 복권 1등에 당첨된 사람들의 70%는 이전보다 불행해졌다고 한다. 돈 자체의 잘못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돈으로 인해 상처받고, 동시에 돈이 자신을 구원해줄 수 있다고 믿는 경우가 많다. 돈에 대한 이런 잘못된 환상은 오히려 행복의 핵심으로부터 멀어지게 만들 수 있다.

돈의 가치와 의미에 대해 심하게 왜곡된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꼽으라면 도박에 중독된 분들이 대표적이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몇 가지 질문을 통해 돈에 대한 기본적인 자신의 태도를 되돌아보도록 돕기도 한다. 첫 번째 질문이 이 글의 제목으로 뽑은 “돈이 얼마나 있으면 행복하시겠습니까”이다.

마음 속에 떠오르는 답들이 있다면 다음 질문으로 이어진다. “그 돈이 지금 생긴다면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이 질문에 떠오르는 답이 바로 지금 자신이 가장 바라는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그렇다면, 돈이 생긴 다음에 하겠다 하지 말고, 지금 당장 해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권유해본다. 그것이 영 불가능하다면, 나는 지금 진정 바라는 것을 위해서 무엇을 하고 있는가 반문해볼 수도 있을 것이다.

두 번째 질문은 “내 인생이 앞으로 얼마 남지 않았다면, 10년이 남았다면, 혹은 1년, 1달, 하루가 남았다면 내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생각해보는 것이다. 여기에 더해 “내가 죽게 된다면 이루지 못해서 가장 아쉬운 것은 무엇일까. 내가 죽었을 때 누가 가장 슬퍼할까. 누구에게 가장 미안할까” 이런 질문들도 도움이 된다. 너무나 당연해서 잊고 살지만, 죽음 앞에서는 돈이 많은 부분 힘을 잃는다.

큰 돈이 생긴다면 직장을 그만두고 가족과 여행을 다니고 싶다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가족과 여유를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일 테니 평소에 가족을 얼마나 챙기고 있는지, 돈 때문에 여유를 잃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돌아보는 것이 좋겠다. 또, 큰 돈이 생기면 자신감이 생길 것 같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그런데 자신감이 생기면 인생에서 무엇이 달라질지 생각해 보면, 결국에는 그 자신감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과 지금보다 원만한 관계를 만들고 싶어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본질적으로 중요한 것은 돈 자체가 아니라, 사람들과의 관계라는 의미이다. 내가 돈이 많아서 좋은 곳에 가서 좋을 것을 보고, 좋은 것을 먹고, 좋은 것을 갖고 있다 해도, 아무도 나눌 사람이 없다면 점점 허망하게 느껴질 가능성이 높다. 사람은 누군가와 함께 감정을 나누고, 공감할 때 행복하기 때문이다.

돈은 막연한 환상을 갖게 하고, 본질을 잃고 맹목적으로 쫓게 만드는 중독성이 강하다. 현실을 도피하고 싶은 심정에서 이런 환상을 움켜쥘 때,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해하는 경우가 많다. 진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그 중심을 놓치지 않아야 신기루에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