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이어 밀양 참사...제주, 안전 재점검해야
제천 이어 밀양 참사...제주, 안전 재점검해야
  • 뉴제주일보
  • 승인 2018.01.28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경남 밀양시에 있는 한 요양병원에서 또 다시 대참사가 발행했다. 지난해 12월 충북 제천시 소재 한 스포츠센터에서 30명 가까운 인명이 숨지는 화재사고가 발생한지 한 달 남짓 만에 또 인재(人災)다. 밀양 요양병원 화재로 40명 가까운 인명이 숨지고 부상자도 100명이 넘어섰다. 이번 밀양 화재사고는 화재발생 신고가 접수된 지 3분 만에 119 선착대가 현장에 도착했지만 큰 피해를 막지 못했다. 현재 정부 합동기관이 사고원인을 조사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드러난 정황을 놓고 본다면 이번 화재 또한 인재임이 분명해 보인다.

충북 제천참사 직후인 지난해 12월 26~29일 제주도소방안전본부가 도내 찜질방과 목욕탕 등 49곳에 대해 긴급 소방안전 점검을 실한 결과 이 가운데 24곳(49%)에서 111건의 위반사항이 적발됐다. 당시 소방안전본부의 점검은 제한된 시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제주에도 많은 수의 노인요양시설이 운영되고 있다. 또 시설의 노후와 진·출입로가 협소한 재래시장도 여러 곳 있다. 진출입로 인근이 불법주정차 차량들에 점령당한 대형 상가와 숙박시설 등도 즐비하다. 일반 주택가 또한 불법주정차 차량들 때문에 소방차량 통행이 불편한 곳이 수두룩하다. 대형 화재가 발생할 경우 이들 시설은 초동진화에 어려움이 따를 수밖에 없다. 대규모 인명피해와 직결되는 이른바 화재 취약시설이 한두 곳이 아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7일 밀양 화재참사 현장을 찾아 “정부가 안전한 나라를 다짐하고 있는데도 이렇게 참사가 거듭나고 있어 참으로 참담하고 또 마음이 아프다”며 “국민께도 참으로 송구스러운 심정”이라고 안타까운 심정을 밝혔다. 현 정부는 화재 예방과 초기 진화, 신속한 구조 등을 위해 분명 지난정부와는 다른 모습으로 적극 대응하고 있다. 그런데 정부의 역할엔 한계가 따른다. 정부가 대한민국 곳곳에서 발행하는 화재사고를 근본적으로 막을 순 없다. 정부의 역할은 사전 엄격한 점검과 사고가 발생할 경우 신속한 출동으로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이다. 최종 안전 책임은 당사자인 시민에 있다. ‘설마’라는 안전 불감증을 떨쳐내야 한다.

제주도소방당국은 안전기준을 제대로 준수하지 않고 있는 시설에 대해선 냉혹하리라만치 엄격하게 대응해야 한다. 제주는 지금 화재가 발생하기 쉬운 때다. 제주는 연간 1500만명에 이르는 관광객이 외부에서 밀려들면서 동시에 사람들이 운집하는 시설이 상대적으로 많은 관광도시다. 화재가 발생할 경우 대형 참사로 이어질 가능성이 상존한다. 화재처럼 뒤끝이 허망한 것도 없다. 잠깐 사이에 재화가 잿더미로 변하고 수많은 인명을 빼앗아 간다. 소방당국과 도민 모두 각자의 입장에서 정신을 바짝 차려 경계를 느슨히 해선 안 된다. 화마(火魔)는 정해진 곳만 찾아가는 마귀가 아니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