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정부 진실·화해위 '새롭게 출범시키나’
문재인정부 진실·화해위 '새롭게 출범시키나’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8.01.14 17:2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때 활동중단…이 총리, 강창일 의원·안병욱 원장 등과 간담회 4·3등 과거사 후속대책 논의
<연합뉴스>

[제주일보=변경혜 기자]  새정부 출범 8개월이 지났지만 정부의 체계적인 과거사 컨트롤 타워가 부재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국무총리실 산하에 ‘정의로운 과거사 청산’ 등을 위한 기구가 마련될지 관심이다.

지난 11일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안병욱 한국학중앙연구원장, 김도형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과 강창일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갑)은 간담회를 갖고 이같은 논의를 가졌다.

간담회 참석자들의 면면과 간담회 내용을 보면 새정부 출범과 함께 2010년 이명박정부 당시 활동이 중단돼버린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진화위)의 새로운 출범이 구체적으로 논의된 것이란 관측이다.

간담회에서도 ▲한일관계 정상화 문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식민지시기 강제동원 피해자 문제 ▲제주 4·3사건과 5·18 민주화운동, 한국전쟁기 민간인 희생 등 권위주의 시대의 인권침해 문제 ▲역사관련 기구의 효율적 운영방안 등이 논의됐다.

이는 올해 세종대왕 즉위 600년, 제주4·3 70주년을 맞이하는 해이며 내년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한편 식민지시기 강제동원 피해, 제주4·3과 5·18민주화운동, 한국전쟁기 민간인 희생 등 국가폭력에 의한 피해사실에 대해 조사와 후속대책 마련이 진화위가 해산되면서 사실상 중단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뚜렷한 명분도 없이 국회에서 과거사법 개정안이 상임위를 통과하지 못하고 있는 점도 이유다.

14일 강 의원은 “이날 간담회에서 여러 의견들이 오갔다”며 “총리께서 당면한 역사문제에 대해 진정성을 가지고 끊임없이 대화와 소통을 이끌어내고 있는 만큼 향후 획기적인 조치가 취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본을지키길 2018-01-17 14:05:57
저기요. 기자님. 김상곤 교육부총리가 아니라,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입니다. 교육부총리라는 직함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사회부총리면 사회부총리, 교육부 장관이면 교육부 장관인거지요. 적어도 부총리 겸 장관의 직함은 제대로 쓰는 게 기자가 아니겠습니까? 기본을 지켜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