元 “선거 위해 복당, 그러려고 나오지 않았다”
元 “선거 위해 복당, 그러려고 나오지 않았다”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8.01.12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아직 멀었다’ 비판…“어렵다고 무조건 합치자는 건 ‘정치공학’” 통합 부정적

[제주일보=변경혜 기자]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2일 바른정당과 국민의당 통합에 대해 “단순히 유불리에 따라 당을 오가는 것은, 그런 무게로 정치를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며 비판적 입장을 밝혔다.

또 “복당한다면 어떤 힘과 내용을 가지고 당을 바꿔나갈지, 생각과 방안들이 있어야 한다”며 “단순히 선거를 치루기 위해 복당하는 거, 그것 때문에 나온 거라고 보지 않는다”며 새누리당 탈당의 취지를 강조했다

원 지사는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전화인터뷰를 통해 “과연 어떤 것들이 공통점이고 앞으로 어떤 정치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 나가는 건지에 대해 과연 충분한 구성원들간의 공유와 국민들에게 통합의 중심 깃발이 분명한지에 대해 분명치 않아 보인다”며 이렇게 말했다.

원 지사는 오랜시간 함께 정치를 해온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바른정당 탈당과 관련 “많은 대화와 충분한 고민을 했고 예상은 했다”면서도 “저는 좀더 고민 깊다”고 말했다.

이어 원 지사는 “새누리당을 나왔을 때는 최소한의 상식도 없고 몰염치한, 소위 보수라는 정치세력이 완전히 탈바꿈하기 위해 나온건데, 지금 (자유한국당에) 들어가기엔 국민들의 상처가, 국민들이 동의하는 부분이 많지 않을 것”이라고 복당 가능성에 대해 거리를 뒀다.

원 지사는 한발 더 나아가 “정치적으로 어렵다고 무조건적인 ‘합치고 보자’는 통합주의는 정치공학적 움직이 될 것이고 정치공학적 움직임으로는 다가오는 정치폭풍우들을 헤쳐나갈 지속성과 확장성이 힘들거라 보여진다”고 현재의 통합방향을 비판했다.

특히 원 지사는 “현재 한국당이 국정의 중심을 잡고 제대로 견제하는 역할, 보수정치의 중심으로서 평가를 한다면 ‘아직 한참 멀었다’”며 복당 명분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날 원 지사는 먼저 제주지역 폭설로 제주공항 상황에 대해 “날씨가 불규칙해 1시간, 2시간 전에 바로 연락을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며 “미안하고 불편이 많으신데 안전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