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나만의 ‘인생 플랜’을 찾아보자”
“올해 나만의 ‘인생 플랜’을 찾아보자”
  • 고선호 기자
  • 승인 2018.01.12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를 성공으로 안내할 인생지침서

[제주일보=고선호 기자] 

다사다난했던 2017년이 지나고 무술년 새해가 밝았다.

새해는 그 첫 시작이 중요하다. 어떻게 한해를 만들어나갈 것인지, 어떤 계획을 갖고 일을 해야 할지 등 첫 매듭을 잘 풀어야 그 뒤가 순탄하다.

사람들은 새해가 다가오면 저마다 ‘올해는 반드시…’라는 다짐으로 갖가지 계획을 세우곤 한다. 그러나 그 다짐은 ‘작심삼일’, 또는 ‘작심삼초’가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올해에도 “반드시 취업에 성공해야지”, “다이어트에 성공해야지”, “해외여행을 가야지” 등 올해에도 수많은 계획들이 머릿속에 가득할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우리가 원하는 대로 계획을 이뤄낼 수 있을까. 아마 이루기보다는 어떻게 실천해나가는가가 더 중요할 것이다.

한 해 계획을 넘어 ‘인생 플랜’을 착실히 실천해갈 수 있는 조언들이 담긴 책들을 모아봤다.

 

▲청춘들이여, 꿈에 미쳐라 ‘넘사벽은 없다’(최영훈, 엔트리)

개설 2년 만에 40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꾸준히 찾고 있는 청춘 대표블로그 ‘국제MIA’와 함께하는 ‘이상동몽’의 인기 블로거 최영훈이 청춘들이 보다 더 큰 꿈을 꿀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한 조언들을 담아냈다.

추상적인 목표가 아닌 확실한 정보 등 현실적인 자료와 사례들을 통해 대한민국 청춘들의 꿈을 응원한다.

저자가 대학생활을 다시 시작하면서 계획했던 4년간의 로드맵, 그 큰 줄기를 바탕으로 하나씩 이뤄냈던 경험을 공유하며 그 과정에서 겪었던 무수한 시행착오와 실패가 우리들에게 보다 현실성 있는 충고로 다가온다.

삶의 다양한 인연들과 잊지 못할 만남들, 세계 여행을 통해 되찾은 꿈과 도전의 이야기 등을 통해 다시 한 번 꿈을 행해 나아갈 수 있는 용기를 준다.

 

▲단 5분, 우리의 삶을 바꾼다 ‘하루 5분 아침 일기’(인텔리전트 체인지, 심야책방)

별거 아닌, 그러나 정작 중요할 때 아쉬운 시간인 5분. 그 중 눈뜨자마자 맞는 아침의 5분이 우리의 시간을 바꾼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5분 정도 시간을 내 그날 하루를 어떻게 보낼지 머릿속으로 그려보고 이를 간단히 일기장에 적어 기록해 둔다.

심리학에서는 이를 ‘프라이밍 효과’라고 부른다. 머릿속의 꿈과 열망, 계획, 목표 등을 입력해놓고 이를 무의식적으로 떠올리다보면 그것들을 달성할 가능성이 커진다는 것이다.

책에는 매일 아침, 우리 삶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3가지 질문에 답을 기록하며 직접 자신의 아침 일기를 쓸 수 있는 6개월 분량의 일기장이 담겨져 있다.

이와 함께 기록하는 습관들로 큰 성공을 거둔 세계적인 CEO와 리더들의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주어진 대로 사는 하루가 아닌, 자기 자신이 직접 이끌어가는 하루를 만들어보자.

 

▲진정한 성공에 이르는 마음의 습관 ‘미래를 바꾸는 습관’(노가미 히로유키, 행간)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생이 생각한 대로 되지 않는다고 고민한다. 그러나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어릴 적부터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했고 그 꿈을 결국엔 성취했다. 성공한 사람과 실패한 사람의 차이, 바로 각자의 확신에 따라 달라진다.

‘미래를 바꾸는 습관’은 송공에 대한 사고와 습관에 대해 이야기한다. 세계적인 컨설턴트인 브라이언 트레이시 트레이닝 시스템의 일본 공식 트레이너인 저자는 인생을 대하는 태도부터 비즈니스 분야에서의 성공까지 일과 인생에 필요한 모든 사고방식을 바로잡아 준다.

이 책에는 성공에 필요한 것은 잔재주가 아니라 인생을 살아가는데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본질과 삶의 방식이 담겨있다.

눈 깜빡하면 뒤처지는 급변의 시대, 자신의 꿈을 명확히 정하고 미래를 체계적으로 계획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성공의 정의는 끝까지 해내는 것 ‘그릿(GRIT)’(앤절라 더크워스, 비즈니스북스)

불우한 가정환경에도 놀라운 성공을 일궈낸 사람들은 어떻게 역경을 이겨내고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을까.

‘그릿’에서 성공의 비결은 재능이 아니라 그릿이라 불리는 열정과 끈기의 조합에 있음을 보여준다.

‘그릿’은 자신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를 끝까지 해내는 힘이자 어려움, 역경, 슬럼프가 있더라도 그 목표를 향해 오랫동안 꾸준히 정진할 수 있는 능력이다.

저자가 만든 그릿 척도는 어떤 사람이 경쟁에서 살아남고 성공할 것인지 예측할 수 있으며, 우리들의 현재 상태도 점검해볼 수 있다.

또 우리의 그릿을 어떻게 높일 수 있는 지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책은 그릿이 무엇이며 그것이 왜 중요한지를 다룬 1부와 그릿을 스스로 발달시키기 위한 방법을 알려주는 2부, 마지막으로 성장기 아이들에게 어떻게 그릿을 키워줄 수 있는지 안내하는 3부로 구성돼 있다.

 

▲시행착오를 단축시키는 기술 ‘취업하려고 이력서 1000번 써봤니’(정성원, 슬로디미디어)

취업준비생들을 힘들게 하는 여러 가지 이유 중 가장 힘든 점은 취업이 언제 끝날지 모른다는 것이다.

기약 없는 취업준비 기간은 취업준비생들을 불안하고 초조하게 만든다. 그 결과 질보다 양으로 승부하는 취업활동을 하는 큰 실수를 범하게 한다.

이 실수는 시간과 노력은 많이 들지만 결과가 좋을 수 없기에 결국은 자신의 자존감마저 추락시키고 만다. 하지만 제대로 된 전략과 마음가짐만 있다면 이런 실수를 피할 수 있다.

이 책은 대한민국 청년들이 합격의 관문에 조금이라도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진심을 담아 펴낸 책이다. 실전에 활용 가능한 노하우들을 거짓 없이 담아냈고 저자가 취업준비생 시절 궁금했던 이야기들로 가득 채웠다.

취업을 위해 부단히 애쓰는 우리네 청춘들을 위한 지침서이자 참고서다.

고선호 기자  shine7@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