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도 기본계획 변경, 관광 오수량 산정 ‘주목’
하수도 기본계획 변경, 관광 오수량 산정 ‘주목’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8.01.04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3월 환경부 승인 목표로 '광역 하수도 정비 기본계획 변경안' 마련 추진

[제주일보=홍수영 기자] 도내 인구 급증 등으로 인해 하수처리능력이 한계에 부딪힌 가운데 제주지역 실정에 맞는 ‘제주특별자치도 광역 하수도정비 기본계획 변경안’이 이달 중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특히 늘어나는 관광객 수를 반영할 수 있도록 관광 오수량을 별도 산정하는 방안이 마련될 예정이어서 정부가 이를 수용, 관련 인프라 확충을 위한 국비 예산 반영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제주도는 이달 ‘제주도 광역 하수도정비 기본계획 변경 용역’을 바탕으로 한 보고서를 환경부에 제출하고 오는 3월까지 정부 승인을 목표로 관련 절차를 밟아나갈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이번 용역은 2016년 9월 환경부로부터 승인을 받은 ‘제주도 광역 하수도정비 기본계획’을 손질, 도내 급증하는 하수처리 수요를 반영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해 11월 착수됐다.

광역 하수도정비 기본계획은 제주지역 하수처리장 증설과 읍면지역 하수관로 시설 확충 등 관련 사업 추진을 위한 국비 예산 편성에 기준이 되는 만큼 오수 발생량에 대한 정확한 예측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현재 제주도와 환경부는 도내 오수 발생예상량을 두고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환경부는 2035년 도내 하수처리장 8곳의 하루 최대 처리용량이 2016년 기본계획에 반영된 35만4000t으로 충분하다는 주장이다.

반면 제주도는 현재 처리용량 23만1500t에서 24만t 가량을 추가 확대, 47만2000t까지 늘려야 한다는 입장이다.

무엇보다 지난 5년간의 상수도 사용량을 기준으로 한 오수 발생예상량으로는 늘어나는 관광객에 따른 오수량 증가분을 반영하기 어려운 만큼 수정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 하수처리구역도 기존 189.78㎢에서 10㎢ 지역을 추가 지정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제주도는 이를 위해 기본계획 변경안에 최근 5년간 관광 자료를 토대로 관광지역과 관광객별 오수량을 별도로 산정하는 방안을 포함해 환경부와의 협의에 나설 예정이다. 타 지자체 중 관광 오수량을 별도로 산정하는 곳은 강원도 평창과 경남 남해 등 2곳이다.

이에 따라 제주지역 실정에 맞게 하수도정비 기본계획을 보완하고 원활한 하수처리 인프라 확충을 위해서는 중앙 절충력 강화가 시급한 과제로 꼽히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이달 광역 하수도정비 기본계획 변경 보고서를 작성해 환경부에 제출할 예정”이라며 “기본계획 변경안이 환경부 승인을 받으면 제주하수처리장 등 시급한 인프라 확충을 위한 국비 확보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