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소비자 물가상승 적극 대응해야
제주도, 소비자 물가상승 적극 대응해야
  • 뉴제주일보
  • 승인 2018.01.02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언제부터 제주는 전국에서 내로라하는 고물가 지역이 됐다. 그 원인은 우선 섬이라는 지역적 특성에서 찾을 수 있다. 도민들이 소비하는 대부분의 생활용품은 기본적으로 타지방에서 제주로 오는 과정에서 붙는 해상 물류비 때문에 비쌀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제주지역 생활물가는 전국평균보다 높은 선에 형성되는 것이 자연스럽다. 그런데 여기다 물가 상승률까지 타지방 보다 높다면 이는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소비자 물가가 오른다는 것은 그만큼 가계 부담이 무거워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난해 제주지역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대로 상승하면서 6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달 30일 호남지방통계청 제주사무소가 발표한 도내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2017년 연간 소비자물가지수는 103.62로, 2016년 대비 2.3% 상승했다. 이는 2011년 4.3% 오른 이후 최고치다. 품목별로는 이상 기후 여파로 급등세를 보였던 농축수산물과 개인서비스 요금이 크게 오르는가 하면 부동산 값 급등 여파로 전월세 등 집세도 물가 상승에 한 몫을 했다. 제주의 근로자 임금은 전국 최하위권이다.

결론적으로 지난해 제주지역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그렇다고 2017년 제주경제가 뚜렷하게 나아졌다고 보기도 어렵다. 수치상으론 전국 상위권이지만, 그 속을 들여다보면 속빈강정이다. 그런데 중앙정부건 지방정부건 고물가를 잡기위한 뾰족한 대안은 없어 보인다. 실질적으로 현 시점에서 시급한 것은 경제 활성화니 복지 확대니 하는 장밋빛 청사진이 아니라 대다수 서민들의 의식주와 직결되는 생활물가를 잡는 것으로 보인다. 지금의 고물가를 잡지 못한다면 제주사회 또한 양극화를 심화시켜 사회통합에도 부정적 영향을 가져올 게 뻔하다.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의 일환으로 올해부터 최저임금이 7530원으로 인상됐다. 그런데 소득이 오른다 하더라도 물가가 덩달아 오른다면 실질소득의 낮아지는 것은 당연하다. 그렇게 되면 임금 인상 효과가 퇴색된다. 결국 고물가는 도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훼방꾼이다. 이런 상황을 감안한다면 물가 안정은 중앙 또는 지방 정부가 직접 예산을 투입하지 않고서도 펼 수 있는 최대의 복지사업 가운데 하나다.

올해 시행 12년째에 접어드는 제주특별자치도는 그동안 중앙정부로부터 5000건에 육박하는 각종 권한을 이양 받았다. 이 가운데는 경제적 권한 또한 한두 가지가 아니다. 지방정부인 제주도는 이번 기회에 지역물가 하나만큼이라도 확실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 물론 시장경제 원리를 거스른 다는 게 쉽지 않다. 그렇지만 제주도민 모두의 행복도를 끌어 올릴 수 있는 실현 가능한 정책의 발굴까지 주저해선 안 된다. 그게 물가관리라면 지속가능한 제주발전을 위해 외면하거나 피해선 더더욱 안 된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