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심(作心)하면 사흘은 버텨보자
작심(作心)하면 사흘은 버텨보자
  • 뉴제주일보
  • 승인 2017.12.31 17:4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종태 시인 / 다층 편집주간

[제주일보] 새해가 열렸다. 어제가 가고 오늘이 오듯이, 작년이 가고 올해가 오는 것은 상투적인 일이라 할지도 모르겠다. 물론 해가 뜨고 지는 일은 새삼스러울 것이 없다.

하지만 작년의 새해와 금년의 새해는 분명히 다르다. 아니, 달라야 한다. 반복되는 일상이라고 하찮은 일로 치부하지 말 일이다.

명심보감 입교편(立敎篇)에 있는 공자의 삼계도를 읽으면서 한 해를 시작한다. 孔子三計圖云(공자삼계도운) 하기를, 一生之計(일생지계)는 在於幼(재어유)요, 一年之計(일년지계)는 在於春(재어춘)이요, 一日之計(일일지계)는 在於寅(재어인)이라.

공자께서 삼계도에 이르시기를, 일생의 계획은 어릴 적에 세우고, 일 년의 계획은 봄에 세우고, 하루의 계획은 새벽에 세우는 것이니라.

늘상 듣는 말이지만, 제대로 계획 한 번 세워본 일이 있는가 싶다. 어차피 유리그릇과 약속과 계획은 깨지기 위해 존재한다는 말을 하기도 하지만, 지키지 못할 계획이니 차라리 안 세우는 게 낫다고 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한다면, 안 세우는 것보다는 세우는 게 낫다.

새로운 계기가 있을 때마다 무언가 새로운 다짐을 하면 새로운 마음이 생기고, 새로운 태도로 미래를 살아가게 되기 때문이다. 어떤 계기로 마음의 틀을 확연히 바꾼다는 뜻의 심기일전(心機一轉)이라는 말이 그래서 나온 것인지도 모른다.

그러고 보면 새벽, 월요일, 월초, 새 학기, 입학, 일월 등등 살다보면 계기라는 것도 참 다양하기도 하다. 한 해가 가고 새해가 밝아오는 벽두(劈頭) 또한 다르지 않다. 술을 끊는다, 담배를 끊는다, 공부를 열심히 한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다 등등 결심하는 바가 무수히 많기도 하다.

그만큼 어떤 계기를 정하고 작심하는 것은 그 동안 그만큼 이루지 못한 것을 해 내고야 말겠다는 ‘대단한’ 일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사흘을 넘기는 결심이 많지를 않다. 그래서 작심삼일(作心三日)이라고 하는지도 모르겠다. 아니 그래도 작심해서 사흘 정도 버티면 다행이다. 작심삼초인 경우도 허다하다. ‘그래, 결심했어. 하나, 둘, 셋 해제’ 결심과 동시에 결심을 무너뜨리지 않는 한, 적어도 사흘 동안 유지된다면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 사흘마다 새롭게 결심을 하면 될 일이다. 아니 하루씩만 늘려가도 좋을 일이다. 그러면 적어도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삶을 살 수 있는 것이 아니겠는가.

그런데 지나고 보면, 자신이 세울 결심이나 계획이 사흘을 넘기지 못하는 가장 근본적인 까닭은 목표치가 너무 높기 때문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처음부터 무리하게 목표를 정했으니, 어느 날 갑자기 안하던 짓을 해야 하기에 그 계획이나 결심이 지켜질 리 만부득이다. 뿐만 아니라, 아직 때가 아닌 경우도 있다.

자신의 계획과 결심이 아직 때를 만나지 못한 경우도 무위로 돌아갈 가능성은 매우 크다.

그래서 그런지, 젊은이들 사이에서 일의 성공을 좌우하는 요소로, 운이 7할이고, 능력은 3할이라는 운칠기삼(運七技三)이라는 말이 유행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는 자신의 노력이 부족하여 실패한 것에 대한 궁색한 변명에 불과함을 잊지 말자. 운이라는 것도 노력하는 사람에게만 주어진다는 사실을 기억할 일이다.

새로운 태양이 떴다. 하늘에 뜨는 태양은 그리 중요한 게 아닐지도 모른다. 정작 자신의 마음에 떠오르는 새 태양이 어떠한가가 문제다.

온 세상을 다 비치고, 자신과 가족의 미래를 밝혀줄 태양을 마음으로 맞이하면서 세운 결심과 계획을 적어도 사흘만이라도 실천해 보자. 않는 것보다는 나을 테니까. 남에게 하는 말이 아니다. 나 자신에게 하는 말이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macmaca 2018-01-01 12:01:57
한국인은 행정법상 모두 유교도임. 가족관계의 등록등에 관한 법률 제 44조 제2항 및 제 71조 제 3호에 의해 그렇습니다

http://blog.daum.net/macmaca/2179


세계사의 正史 개념으로 보면, 제자백가이후,漢나라때 국교로 성립된 유교는,이후 동아시아의 주요이념으로 세계종교화.

http://blog.daum.net/macmaca/2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