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사업에 ‘스마트’만 붙인 꼴…현실성 미흡”
“기존사업에 ‘스마트’만 붙인 꼴…현실성 미흡”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7.12.12 2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12일 ‘4차 산업혁명 시대 대비 미래유망산업 육성전략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제주일보=홍수영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제주지역 미래유망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청사진이 제시됐지만 제주만의 특화전략이 부재하고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2일 제주도청 탐라홀에서 제주연구원에 의뢰해 수행한 ‘4차 산업혁명 시대 대비 미래유망산업 육성전략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용역진은 제주 미래유망산업으로 ▲스마트 농축수산업 ▲스마트 식품가공산업 ▲스마트 뷰티향장산업 ▲전기차 연관산업 ▲에너지신산업 ▲스마트 관광산업 ▲스마트 웰니스케어 산업 ▲3D프린팅 연관산업 ▲제로 웨이스트(Zero-waste) 청정 산업 ▲스마트 시티 등 총 10개 분야를 제시했다.

또 미래유망산업별 세부과제 추진을 위해서는 2018년부터 오는 2021년까지 6327억여 원, 2022년부터 2031년까지 5556억여 원 등 총 1조1883억여 원이 소요될 것으로 분석했다.

그러나 이날 전문가들은 육선전략 및 세부과제에 대해 현실성이 미흡하고 제주만의 특화전략이 부재하다고 꼬집었다.

윤형준 제주스타트업협회장은 “이번 미래유망산업 육성전략에서 제시된 사업들을 보면 기존의 제주미래비전과 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 수정안과 차별성이 없다”며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아이템에 ‘스마트’만 붙여서는 안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용역진은 관은 생태계만 조성하는 역할만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지만 세부내용을 보면 전혀 다르다”며 “내용은 여전히 산업화 시대에 머물러 있고 관이 주도하는 전략으로 마련돼 대대적으로 인식 전환을 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해 보인다”고 주장했다.

곽진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미래투자처장은 “전체적으로 모든 분야의 계획을 망라하고 있어 정부 계획의 축소판 같다”며 “제주도가 현재 잘 하고 있는 것, 잘해야 아이템 등을 심화해 특화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영철 제주테크노파크 정책기획단장은 “전체적으로 사업 예산을 너무 보수적으로 잡았다”며 “농수산물 분야의 경우 4차 산업과 관련, 드론부터 관측, 재배, 유통 등 전반적으로 적용이 가능해 사업 범위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