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회 환영…갈등해결·공동체 회복 나서야”
“철회 환영…갈등해결·공동체 회복 나서야”
  • 현봉철 기자
  • 승인 2017.12.12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 구상권 청구소송 철회 각계 반응

[제주일보=현봉철 기자] 정부가 12일 제주 강정마을 구상권 청구소송 철회 결정을 한 것과 관련, 강정마을회를 비롯한 제주지역 정당과 사회단체 등은 일제히 환영의 뜻을 밝혔다.

특히 강정마을 갈등 해결과 공동체 회복의 기회로 삼아 도민 통합을 이뤄내야 한다는 바람을 쏟아냈다.

제주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와 강정마을회는 이의신청 마지막 날인 14일이 지나 최종적인 결정이 있기 전까지는 조심스럽다는 신중한 입장을 드러냈다.

홍기룡 범대위 집행위원장은 “14일이 지나 소송 철회라는 최종 결정이 이뤄지면 공식적인 입장 표명이 있을 것”이라며 “그렇지만 정부가 법원의 조정 결정을 수용한 것에 대해 범대위와 강정마을회 모두 환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이번 결정을 시작으로 마을 공동체 회복과 해군기지 사업 진상조사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창일·오영훈·위성곤 국회의원은 이날 공동성명을 통해 “국회를 비롯해 여야를 막론한 제주의 정치권, 제주도, 제주도의회가 구상권 철회를 요구하고 노력한 결과 정부가 국민적 여론을 존중해 철회 결정을 내렸다”며 “이번 결정이 강정마을 갈등 해결의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정부 차원에서도 갈등 해결과 공동체 회복을 위한 특별한 대책을 수립해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내 정치권도 이날 일제히 성명과 논평을 내고 구상권 철회에 대한 환영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도당은 “구상권 철회는 강정마을 갈등 해결과 공동체 회복의 전기가 돼야 한다”며 “구상권 철회를 넘어 강정마을 사법처리 대상자 사면은 물론 강정마을 공동체가 다시 생기를 얻고 화합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도당은 “늦게나마 법원조정의 형식이지만 구상권을 둘러싼 마을 주민과 정부의 갈등이 해결돼 다행”이라며 “갈등 치유와 지역 지원사업 재개, 민군복합항 기능 보강, 마을주민 등의 사면 등 후속절차가 조속히 진행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국민의당 도당은 “구상권 철회는 더 이상의 갈등과 대립이 계속되는 것을 바라지 않는 제주도민의 뜻이 반영된 것으로 당연한 결정”이라며 “정부와 강정마을 사이에서 합리적인 강제조정을 이끌어 낸 법원에 깊은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바른정당 도당은 “구상권 소송을 둘러싼 갈등과 반목의 종지부를 찍고, 갈등 치유와 도민통합의 전기가 될 것”이라며 “이번 결정을 반면교사로 삼아 제2공항 건설, 제주4·3의 완전한 해결 등 산적한 갈등 현안을 대화와 타협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봉철 기자  hbc@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