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문 “제주 공교육, IB 도입 통해 강화”
이석문 “제주 공교육, IB 도입 통해 강화”
  • 신정익 기자
  • 승인 2017.12.10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교육감, 홍콩 교육정책포럼 참석…교육자치권 활용 사교육 의존도 낮추기 주력“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지난 8일 홍콩 국제학교인 SIS를 방문, 학교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주일보=신정익 기자] 이석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은 “제주는 특별법의 교육 자치 권한을 적극 활용, 공교육을 강화하며 사교육 의존도를 줄이는 데 노력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IB교육과정 도입의 방향성을 잡고 있다”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지난 9일 홍콩대학교 비교교육 센터와 유네스코가 주최한 ‘동아시아 보충학습 공-사교육 파트너십 정책 포럼(이하 정책포럼)에 참석해 제주 교육 자치 및 공교육 개혁 방안‧비전 등에 대해 주제 발표르 하고 이 같이 밝혔다.

이 교육감은 “주로 대학 입시에서 사교육 입시 문제가 나타나는 데, 특히 제주는 국제학교가 가까이 있어 (사교육 해결의) 어려움이 있다”며 “제주 특별법의 자율학교와 교장 공모제 등의 권한을 적극 활용, 교육감부터 모든 관리자가 교실을 충실히 지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교육감은 이어 “IB교육과정 도입과 더불어 교사 연수를 대폭 지원, 지금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며 “‘인(in) 서울’에 국한된 대학 진학이 아닌 아시아 및 다른 나라의 진학도 적극 권장,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교육감은 또 “공교육 강화를 위해 학생 동아리 지원을 확대하며 교육과정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있다”며 “동아리 활동을 ‘아이들이 스스로 만드는 작은학교’개념으로 접근하고 있다. 이런 방향으로 동아리를 지원, 확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이 교육감은 지난 8일 IB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국제학교 사우스 아일랜드 스쿨(The South Island School, 이하 SIS) 및 홍콩대 관계자들을 잇따라 만나 IB교육과정의 현황과 경험 등을 파악했다.

그레함 실버쏜 SIS 교장은 제주의 IB교육과정 도입 방침을 듣고 “SIS도 IB교육과정 도입 초기에 어려움이 많았다”며 “학부모들이 IB교육과정을 꺼려했다. 이후 프로그램을 개선하면서 신뢰를 얻었다”고 조언했다.

 

 

신정익 기자  chejugod@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