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반대위, 용역 동시 발주 전격 수용
제2공항 반대위, 용역 동시 발주 전격 수용
  • 현봉철 기자
  • 승인 2017.12.07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 500명으로 검토위 구성…주민 추천인 용역 참여 요구

[제주일보=현봉철 기자] 제주 제2공항 반대 단체들이 국토교통부의 ‘제주 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과 ‘입지 타당성 재조사 검토 용역’을 동시 발주하는 안을 7일 전격 수용했다.

타당성 재조사 용역에 제주도민이 직접 참여해 검토해야 한다는 조건 등을 달았지만, 기존 입장에서 벗어나 용역 동시 발주를 수용한 것으로써 제2공항을 둘러싼 갈등 문제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제주 제2공항 성산읍 반대 대책위원회와 범도민행동은 7일 긴급성명을 내고 “국토교통부의 타당성 재조사 검토용역과 기본계획 수립용역 동시발주 안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단 타당성 재검토는 용역사 소수 전문가가 아니라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에 의해 제주도민이 판단할 수 있는 방안이 적용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대위는 이를 위해 타당성 재검토에 제주의 환경가치를 보전하기 위한 적정한 관광수요관리와 환경수용능력을 감안한 항공정책 검토를 포함할 것을 요구했다.

또 국토부가 타당성 재조사 연구 용역사를 선정하되 지역주민이 추천하는 사람이 용역에 공동으로 참여하도록 하고, 제주관광정책 및 공항 수요관리 검토위원회를 구성해 타당성 재조사 쟁점사항을 검토할 것을 제안했다.

검토위원회는 국토부와 성산읍이 각각 동수로 추천하는 제주도민 500명으로 구성하고, 검토위가 설명회와 토론회 등을 통해 용역 결과를 최종 판단하면 국토부와 성산읍 반대위가 이를 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대위는 이날 예정된 국토부와의 간담회에서 이 같은 입장을 전달, 국토부의 최종 판단에 따라 타결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현봉철 기자  hbc@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