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당근 재배성공 '상품화' 눈앞
미니당근 재배성공 '상품화' 눈앞
  • 제주일보
  • 승인 2017.12.06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양수 제주도농업기술원 동부농업기술센터

[제주일보] 제주 당근은 11월부터 봄까지 연간 5만 톤 내외 생산돼 전국 생산량의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야맹증 개선, 폐 건강과 혈액순환을 돕고 항앙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건강식품으로 소비자들이 찾고 있는 채소이다.

1970년대부터 재배되기 시작해 2016년 조수입이 721억 원으로 동부지역의 중요한 소득 작물이지만 기상여건 등에 따라 생산량과 품질이 차이가 커 소득차가 심하다. 제주도는 당근 가격불안정 해소와 농가소득 보전을 위해 ‘제주형 농산물 가격안정제’를 시범 추진하고 있으며 당근 농가와 생산자 단체들은 비상품 출하 근절 결의대회를 갖는 등 올해 당근 제값 받기 노력을 다하고 있다.

우리 센터도 ‘미니당근’과 ‘자색당근’을 소득 작물로 육성하기 위한 시험연구를 시작했다. 지난해 전 세계 미니당근과 자색당근 6품종을 도입, 시험재배하고 1차 시험에서 식감과 당도가 좋아 상품성이 높을 것이라고 평가된 미니당근과 자색당근 각 1품종을 10농가 2ha에서 시범재배해 수확을 앞두고 있다. 미니당근은 시장 출하용으로 자색당근은 구좌농협에 전량 주스용으로 수매할 예정이다.

올해 농업기술센터는 품종과 재배기술을, 농가는 고품질 당근생산, 구좌농협과 제주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은 유통을 담당하기로 하고 빠른 시간에 소득 작물로 정착시킬 계획을 추진해 왔다.

지난 1일 올림픽공원에서 열린 감귤데이 행사장 시식홍보를 통해 당도가 높고 식감이 부드럽고 먹기 쉬워 생식용으로 상품화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이라는 반응을 얻어냈다.

동부농업기술센터는 2023년까지 당근 면적의 10%인 150ha를 미니당근으로 대체할 목표를 세워놓고 있으며 소득 작목으로 정착될 때까지 재배연구는 물론 다양한 요리개발과 소비자에게 호감을 얻기 위한 포장용기 개발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제주일보 기자  isuna@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