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여가원 독립 청사 마련 ‘빨간불’
제주여가원 독립 청사 마련 ‘빨간불’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7.11.27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행자위, 27일 청사용 건물 매입 공유재산관리계획변경안 심사보류

[제주일보=홍수영 기자]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이하 여가원)의 독립 청사 마련을 위한 건물 매입 계획의 적절성 여부를 놓고 찬반 공방이 벌어졌다. 결국 관련 공유재산관리계획변경안이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상임위원회에서 제동이 걸리면서 여가원의 청사 마련 계획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고충홍, 바른정당·제주시 연동 갑)는 27일 제356회 정례회를 속개, 제1차 회의를 열고 여가원 건물 매입 및 리모델링을 위한 공유재산관리계획변경안을 심사보류했다.

이날 제동이 걸린 ‘여가원 건물 매입 계획안’은 현재 여가원이 제주도 2청사 및 경제통상진흥원에 분산 운영 중임에 따라 독립적인 공간 확보를 위해 제주시 삼도2동에 위치한 구 탐라사료 부지 및 건물을 매입, 리모델링하는 내용으로 마련됐다.

이에 박원철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림읍)은 여가원 청사 마련과 내년 신축 계획인 ‘여성복지공공복합건물(여성복합건물)’을 연계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여성복합건물 신축 사업은 내년부터 구 제주출입국관리사무소 부지를 활용, 지하1층·지상3층의 건물 2동을 건축해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연계해 행복주택 및 여성폭력피해자 지원시설 등을 시설하는 계획이다.

박 의원은 “2개 사업에 120억원 가량이 투자된다”며 “여성복합건물 계획을 보면 일부를 여성폭력피해자 지원시설로 활용할 계획이 있는데 이는 2차 피해 발생 우려가 있어 적절하지 않기 때문에 해당 공간을 여가원 사무실로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경식 의원(무소속·제주시 이도2동 갑)은 “2년 전 구 탐라사료 건물의 경매가는 23억원이었다”며 “2년 만에 12억원이 인상된 감정가액이 적절한가”라고 반문했다.

반면 홍경희 의원(자유한국당·비례대표)은 “여가원의 독립된 청사가 필요하다”며 여성복합건물 신축사업과의 연계 방안에 반대하고 나섰다.

홍 의원은 “여가원 청사 매입 계획이 지방재정 투자사업심사에서 재검토 판정을 받았기 때문에 신중할 필요는 있다”면서도 “2년 전 해당 건물 경매가는 최저가로, 그동안 부동산 가격 상승세와 양도세를 감안하면 많이 비싼 것이 아니다”고 피력했다.

이에 오무순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도의회에서 추천하면 감정평가업체 2곳에서 감정평가를 실시해 적절한 가격에 매입을 추진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와 관련, 제주도 관계자는 “여성복합건물은 내년 국가 공모로 뉴딜사업과 연계해 추진할 예정이어서 일부를 여가원 청사로 활용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날 행자위는 서귀포시 민군복합형관광미항 주변지역 발전계획과 연계해 추진하고 있는 ‘다이버 지원센터 조성사업 공유재산계획안’도 심사보류했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