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선대위 안정되면 당 대표직 물러나겠다”
文 “선대위 안정되면 당 대표직 물러나겠다”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6.01.19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신년기자회견 “야권분열 명분없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빠른 시일내에 대표직에서 물러나고 백의종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문 대표는 19일 국회에서 가진 신년기자회견에서 “선대위가 안정 되는대로 빠른 시간 안에 당 대표직에서 물러나겠다”며 “그게 지금 당에 가장 보탬이 되는 선택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정치의 기본은 대의명분이라고 저는 믿는다”며 “그런데 우리 정치에 대의명분이 사라졌다. 최근 야권 분열은 그 어떤 명분도 없다”고 규정했다.

특히 문 대표는 “명분없는 탈당에 국민들의 평가는 끝났다”며 “정치적 이행관계에 따라 이합집산하는 기득권 정치로는 국민의 삶을 변화시킬 수 없고 지역을 볼모로 하는 구태 정치가 새로운 정치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표는 “당 선대위가 구성되면 선대위를 중심으로 똘똘 뭉쳐야 한다”며 “선대위는 총선에서 전권을 행사하게 될 것이고 선대위는 총선시기 당의 지도부”라고 방점을 찍어 백의종군 입장을 확실히 했다.

대표직에서 물러날 뜻을 밝힌 문 대표는 “제가 그 동안 지키고자 했던 것은 대표직이 아니라 원칙과 약속이었다. 저는 온갖 흔들기 속에서도 혁신의 원칙을 지켰고, 혁신을 이뤘다. 계파공천과 밀실 공천이 불가능한 공정한 공천 절차를 마련했고,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드렸다. 인재영입을 통한 변화의 큰 물결도 시작됐다. 못한 것은 통합인데, 통합에 물꼬를 틔우기 위해 제가 비켜서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그간의 소회를 밝혔다.

김종인 선대본에 대해서도 “전폭적으로 신뢰하고 새로 구성될 선대위도 역할을 잘 해 주실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문 대표는 “선대위로의 권한 이양을 신속하게 진행하고 백의종군 하겠다는 각오”라며 “최고위 의견이 모아지면 권한이양의 절차와 시기를 바로 공표할 계획”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