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대표 “현장실습, 학생 위한 제도 아니다”
우원식 대표 “현장실습, 학생 위한 제도 아니다”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7.11.24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고 이민호군 빈소 찾아 조문… ‘사고 공동대책위원회’와 간담회 가져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24일 오후 제주시 연북로 부민장례식장에 마련된 故 이민호군 빈소를 찾아 조문한 뒤 유족을 위로하고 있다.

[제주일보=홍수영 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현장실습장에서 사고를 당한 고(故) 이민호군의 빈소를 찾아 “현장실습제도에 대해 전면적으로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우 대표와 이학영 민주당 을지로위원장, 오영훈 국회의원(제주시 을) 등과 고용노동부 및 교육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고 이민호군의 작업현장을 방문조사한 후 부민장례식장에 마련된 고인의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민주당 및 정부 관계자들은 조문 후 유족 및 ‘민주노총 제주본부와 전교조 제주지부, 참교육 제주학부모회 등 사고 공동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와 간담회를 가졌다.

우 대표는 이 자리에서 “현장실습제도가 학생들의 교육을 위한 것이 아니라 값싼 노동력을 쓰기 위한 제도로 변질됐다”며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학생들의 직업교육을 위한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이번 사고는 분명한 인재”라며 “현장을 직접 가보니 최소한의 안전장치도 제대로 마련되지 않았고 이런 환경에서 학생들에게 장시간 노동을 시킨 것이 말이 되지 않는다”고 안타까움을 표했다.

이어 “이는 현장실습을 나가는 10만명 노동인권의 문제이자 특성화고 학생에 대한 차별 처우의 문제”라며 “특별근로감독, 전수조사 등을 철저히 실시해 책임자는 분명히 책임을 지도록 하고 특성화고 대책 수립 시 당사자들인 학생들의 목소리를 충분히 수렴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오영훈 국회의원은 “노동부와 교육부, 지방교육청 등이 사태의 심각성에 대해 아직까지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데 합동조사 등이 치밀하게 이뤄져 유족들의 우려를 해소해야 한다”며 “관련법 개정이 긴급 안건 처리방법으로 조속히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대책위 관계자들은 “사건 현장조사 시 유족과 대책위가 함께 참여하도록 해달라”고 요청하는 한편 “현장실습제도는 현재 각 단위학교에서 최종적인 책임을 지도록 하고 있어 관리감독이 어려운 구조로 돼 있다”고 제도개선을 요구했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