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 컨트롤타워의 중요성
재난 컨트롤타워의 중요성
  • 김동일 기자
  • 승인 2017.11.22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김동일 기자] 경북 포항에 5.4 규모의 지진이 난 지 어느덧 7일째를 맞았다. 지진 발생 후 정부 재난 컨트롤타워가 제대로 가동된 덕분에 주민 피해와 혼란을 최소화 할 수 있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전 정부에서는 볼 수 없었던 모습이다.

정부의 지진 대처 과정을 살펴보면 이렇다. 정부는 15일 포항에서 지진이 발생한 지 14분 만에 중앙안전재난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지진 피해 상황 대처에 들어갔다. 특히 이낙연 국무총리는 동아시아 순방을 마치고 귀국 중이던 문재인 대통령을 대신해 초기 상황 수습에 주력했다.

문 대통령 역시 귀국하자마자 곧바로 청와대로 향해 포항 지진 관련 긴급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했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행정안전부와 교육부의 책임 있는 당국자가 현장에 직접 내려가 수능시험 상황을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출 것과 국토교통부에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추도록 지시했다.

이에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지진 당일 포항을 찾았고, 이 총리는 그 다음 날인 16일 현장에 방문해 피해상황을 점검했다. 마치 톱니바퀴처럼 유기적인 대응이 이뤄진 것이다.

그 결과 주민 피해 최소화는 물론 재난 발생에 따른 혼란을 줄일 수 있었다. 아직까지 여진이 발생하고 있지만 주민들이 안심하고 지낼 수 있는 것도 이 같은 수습 덕분이다. 정부의 기민한 대처가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처럼 원활하게 돌아가는 국가 컨트롤타워와 맞물려 지자체 역시 유기적으로 움직여야 한다. 모든 것을 정부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는 얘기다.

제주도 역시 대규모 지진이 언제든지 제주에 발생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시뮬레이션 점검은 물론 대비책을 세워야 한다. 각종 시설물의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것도 필수다.

제주도정의 재난 컨트롤타워인 ‘안전관리실’을 ‘도민안전실’로 이름을 바꾼 것도 도민들의 안전에 최선을 다하고자 하는 의지가 담겨서다.

그렇다면 도민안전실이 할 일은 더욱 명확해진다. 태풍과 폭설은 물론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지진까지 모든 재해에 원활히 대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매뉴얼을 마련하고 도민들에게 이에 대한 내용과 행동 요령을 알리는 것. 그것이 재난 대응의 첫 걸음이다.

김동일 기자  flas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