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꺼라” 도정질문 취지 퇴색
“마이크 꺼라” 도정질문 취지 퇴색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7.11.19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의원들, 원 지사와 공방전 속 감정적 신경전…'정치공세 장' 변질 우려

[제주일보=홍수영 기자]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정질문이 지난 16일부터 실시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의원들이 원희룡 도지사를 상대로 답변은 듣지 않은 채 일방적인 공세를 펼치며 감정적인 신경전을 벌였다. 지난 17일에는 원 지사의 발언 중 마이크를 꺼버리려는 촌극까지 연출돼 도정질문의 취지를 퇴색시키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제주도의회는 17일 제356회 제2차 정례회를 속개, 제3차 본회의를 열고 원 지사를 상대로 도정질문을 진행했다.

이날 안창남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삼양·봉개·아라동)은 대중교통체계 개편과 관련해 버스준공영제 시행을 위한 버스운송조합과의 업무협약을 놓고 법적 타당성을 따져 물었다.

안 의원은 “2009년 제정된 업무협약 조례에 따르면 과도한 재정적 부담을 주는 업무협약은 의회 동의를 받아야 한다”며 “그러나 제주도와 버스운송조합의 준공영제 협약은 이를 위반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버스준공영제 사업은 총 사업비 500억원 이상의 신규 사업으로 지방재정법을 위반했다”는 취지의 의회 자문변호사와 입법정책관이 제출한 의견서를 소상히 공개했다.

답변에 나선 원 지사는 “내부 검토 당시 행정안전부와 협의한 결과 도의회의 동의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구두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행안부의 유권해석 결과 회신 공문을 공개하려고 했으나 안 의원으로부터 제지를 당했다.

이에 원 지사가 “최소한의 답변 기회를 달라”며 말을 이어갔으나 안 의원이 의회 사무처에 “마이크를 꺼라”고 잇따라 요청하면서 감정이 격화된 신경전으로 흘렀다.

이에 앞서 16일 김희현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일도2동 을)의 도정질문 과정에서도 공방이 과열되면서 원 지사의 답변 기회를 놓고 설전을 벌였다.

김 의원은 “대중교통체계 개편 시 민영버스를 대량 증차하고 표준운송원가가 과다하게 책정돼 버스업체에게 엄청난 특혜를 줬다”며 “버스준공영제에 대해 도의회 동의를 받지 않아 조례를 위반했다”고 주장을 이어갔다.

이에 원 지사는 충분한 답변 기회를 얻지 못하자 여러 차례 “최소한의 답변할 기회를 달라”고 요구하며 “지켜보는 도민들이 오해할 수 있다”고 항변했다.

이 같이 일부 의원들이 본인들의 입장만 지나치게 내세우면서 질의응답을 통해 도정 운영의 현황을 진단하기 위한 도정질문 자리가 정치공세의 장으로 변질되는데다 자칫 생중계 방송을 통해 잘못된 정보가 전달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