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급보다 운용에 신경쓸 때
전기차 보급보다 운용에 신경쓸 때
  • 뉴제주일보
  • 승인 2017.11.19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세계각국은 장래 휘발유 및 경유차량의 전면 금지를 앞두고 앞다퉈 전기차 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우리 정부 역시 보조금을 지원하면서 전기차 보급에 나서고 있다. 제주도는 정부 정책에 부응해 ‘2030 탄소 없는 섬(Carbon Free Island)’ 정책을 펴면서 전기차 보급을 늘려왔다. 그동안 전기차는 전국의 절반이 제주도에 보급될 만치 전기차의 메카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올해 제주지역 전기차 보급 물량이 연초 계획보다 30% 이상 줄 것이라고 한다. 문제는 이렇게 전기차 보급이 줄어들 경우 제주도의 ‘탄소없는 섬’ 정책이 상당히 어려워질 수 있다는 점이다. 당초 정부는 제주도를 시범 지역으로 설정하고 전기차 보급과 국비 지원을 늘려왔다.

하지만 지난해 말부터 전기차에 대한 시장의 관심은 폭발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늘어났다. 지난 4월까지 전기차 보조금 신청 대수는 8771대에 달했다. 출고 차량은 2615대로 지난해 동기 대비 5배나 급증했다. 작년 전기차 보급 목표를 1만대로 세웠다가 30%도 못 채운 것에 비하면 격세지감이다. 지금 상황은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할 정도다. 가장 인기가 좋은 현대차 아이오닉 전기차는 4개월 이상 기다려야 인도받을 수 있다고 한다. 전기차 수요가 급증한 데에는 정부와 지자체의 보조금 영향도 크지만 배터리 성능 향상으로 전기차 품질이 좋아지고 충전 인프라가 확충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친환경차에 대한 인식도 작용했다. 이 같은 결과는 미리부터 예상됐던 일이다. 전기차 사업이 잘 안됐으면 몰라도 잘 될 경우 전국의 지자체가 형평성을 주장하며 달려들 것은 뻔한 일이었다.

제주도는 보급 물량에만 신경쓸 것이 아니라 운용에 신경을 써서 그야말로 전기차 시범도로 나가야 할 것이다. 문재인 정부는 산업 및 에너지 정책의 기저에 친환경 개념을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임기 말까지 전기차 보급을 35만대로 늘린다는 계획을 발표했을 뿐 아직까지 구체적인 청사진을 내놓지 않은 상태다. 친환경차의 보급은 친환경적인 정책의 고리 역할을 한다. 전기차는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직접 효과가 있다. 그런 점에서 제주도의 전기차 보급 정책은 앞으로도 계속돼야 하고 타 지방과 다른 시범적 운용정책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전기차 기술력이 해외 업체에 크게 떨어지고 있다. 앞으로 어느 시점에는 정부가 지자체에 주고 있는 국가 보조금도 없어질 것이다. 제주도는 그 때를 대비해 제주도내 공공기관 공동주택, 각종 시설 등에 전기차 충전시설을 늘리는 등 전기차 인프라를 획기적으로 확충함으로써 제주도가 국제 전기차 시범 메카임을 입증해야 할 것이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