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 속의 섬' 우도 유기견으로 몸살
'섬 속의 섬' 우도 유기견으로 몸살
  • 부남철 기자
  • 승인 2017.11.18 2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부남철기자] 제주시는 ‘섬 속의 섬’ 우도 내 유기견이 크게 증가하면서 주민과 관광객들에게 위협이 되고 있음에 따라 이에 대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제주시와 우도면에 따르면 현재 우도 내에는 주민이 기르는 개 200여 마리와 유기견 100여 마리 등 총 300여 마리가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유기견이 길을 배회하며 주민과 관광객들을 불안하게 하고 어린이와 노인을 위협하는 등 각종 사고 위험이 잇따르고 있다.

우도면은 올 상반기에만도 유기견 45마리를 포획했다.

우도면 관계자는 “오일시장 등에서 개 판매가 금지되면서 개장수들이 개를 사러 오는 일도 없어졌고 개가 새끼를 낳으면 버리는 경우도 있어 유기견이 늘고 있는 것 같다”며 “현재 우도 내에 100여 마리의 유기견이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주시는 이에 따라 오는 21일과 22일 이틀간 우도에 축산과 2명, 유기견구조팀 3명, 공수의사 1명 등 6명을 보내 유기견들이 주로 활동하는 오후 5시 이후부터 아침까지 포획할 예정이다.

제주시는 이와 함께 주인이 있는 개들은 동물등록을 실시하고, 등록 시 광견병백신 접종도 병행할 계획이다.

제주시는 포획한 유기견 가운데 주인이 있으면 돌려줘 인식표를 달게 하고 주인이 없는 개들은 제주동물보호센터에 넘길 방침이다.

제주시 관계자는 “우도를 시작으로 도서지역 동물등록제 활성화 등 체계적인 반려동물 관리를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부남철 기자  bunc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