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질 덤핑관광 '요지경' 청산해야 할 때
저질 덤핑관광 '요지경' 청산해야 할 때
  • 뉴제주일보
  • 승인 2017.11.08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한국과 중국의 정상회담을 앞두고 양국의 사드갈등이 더 빨리 해소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면서 관광업계는 중국인 단체 관광객을 맞기 위한 준비에 분주하다. 그동안 중국인 단체관광은 제주도 숙박업, 전세버스 업계, 요식업 등의 주요 고객이 되었고, 쇼핑 규모도 엄청나 면세점이나 쇼핑센터도 대박을 터트렸다. 그렇게 중국인 단체관광이 ‘굴뚝없는 황금’이라는 관광산업의 중요성을 일깨웠지만 한편으로는 제주관광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그런 점에서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내 관광업계와 한·중 관계 개선 흐름에 따른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한 것은 시의적절했다. 이 간담회의 주제는 중국단체 관광 회복에 대한 관광업계의 자정 노력과 제주도의 강력한 단속 역할 등이었다고 한다.

우선 중국인 단체관광이 저질 덤핑관광의 요지경 세상이라는 것은 어제 오늘의 얘기가 아니다. 우리 여행사들이 중국 여행객들을 끌어오기 위해 송객 수수료(人頭稅)를 지불한다거나 숙박·식비도 포함되지 않은 초저가 여행상품을 판다는 것은 익히 알려져 있다. 이런게 가능한 것은 쇼핑 위주의 관광 일정으로 받는 수수료가 짭짤하기 때문이다. 통상 대형 면세점으로부터는 5~10%, 일반 쇼핑센터는 30~50%까지 수수료를 받는다. 이외에 여행객들이 이용하는 다른 관광상품도 비슷한 구조다. 가이드 수수료는 별도로 책정돼 있다.

이런 관광이 고객 만족도를 떨어뜨리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이날 간담회에서 김영진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장이 중국 전담 여행사 지정제도를 마련하고, 크루즈 선석 배정은 저가 상품을 배제하고, 전세기 상품 구성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요청했다. 또 무등록 여행사와 가이드에 대한 강력한 단속을 주문했다.

사실 김 회장의 요청과 주문 속에는 우리가 청산해야 할 제주관광의 적폐가 다 망라돼 있다고 생각한다. 이번 기회에 제주도는 확실한 청산으로 더 이상 저가 덤핑관광이나 쇼핑 강요로 제주관광의 한계와 후진성을 보여주어서는 안 된다. 2000여 개에 이르는 제주도내 여행사의 난립과 과당 경쟁을 구조조정하는 것은 물론 ‘관광 제주’의 근본적 청사진을 다시 짜야 할 것이다.

물론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물적·제도적 보완이 시급하다. 의료·레저 등 다양한 관광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여야 정치권도 국회에서 2년 넘게 잠자고 있는 관광진흥법, 국제의료사업지원법,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처리도 서둘러야 할 것이다. 관광산업이 청년 일자리 해결과 내수 진작에 큰 몫을 할 수 있게 하려면 관련 법 처리가 우선이기 때문이다. 제주 미래 성장동력인 관광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제주도와 관련기관, 업계가 함께 고민해야 할 때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