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품 감귤 시중유통, 어떤 경우에도 용납 안 돼
비상품 감귤 시중유통, 어떤 경우에도 용납 안 돼
  • 뉴제주일보
  • 승인 2017.10.31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올해산 노지감귤 출하가 본궤도에 오른 가운데 또다시 고질병이 도지고 있다. 이른바 비상품 감귤 출하행위다. 이와 관련, 제주특별자치도 자치경찰단은 그제(10월 30일)품질검사를 받지 않은 감귤을 제주항을 통해 도외로 반출하려고 시도한 도내 감귤 유통업체 2곳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자치경찰은 지난달 29일 제주항에서 품질검사를 받지 않은 감귤 5t을 화물차 적재함 안쪽에 숨기고 완도행 여객선에 선적 후 불법 반출하려던 서귀포시 소재 선과장 1곳을 적발했다. 이 선과장은 화물차 적재함 바깥에는 포장된 감귤상자를 쌓아놓아 외관상 이상이 없는 것처럼 위장한 반면 안쪽에는 비상품 감귤을 컨테이너로 숨겨 놓고 있었다.

자치경찰은 또 같은 날 제주항에서 크기가 너무 커 유통이 금지된 비상품 감귤인 극대과 800㎏을 불법 유통하려던 제주시 소재 선과장 1곳도 적발했다. 적발된 감귤은 대과 스티커를 부착하지 않고 비상품 감귤 상자 80개에 담겨져 있었다. 자치경찰은 현장에서 이들 비상품 감귤 전량을 회수했다. 자치경찰은 관련부처와 공조체계를 가다듬어 단속의 강도를 높이기로 했다. 자치경찰은 올해산 비상품 감귤 유통 단속을 위해 지난 10월 중순부터 3개 반 11명으로 전담반을 편성, 단속 및 첩보 수집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비상품 감귤 유통행위는 제주감귤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앙숙지간이다. 해마다 제주도와 행정시 그리고 자치경찰은 물론 생산자 단체인 농·감협까지 나서 단속을 벌이지만 근절되지 않고 있다. 겨울철에 생산되는 제주 노지감귤 특성상 유통상 입장에서 보면 감귤장사는 ‘한철장사’다. 따라서 비상품감귤 유통을 통해 이득을 보려는 유혹에서 벗어나기 힘든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런 한탕주의가 비상품 감귤 유통을 잉태한 셈이다. 따라서 비상품 유통에 나서는 유통업자와 단속반 사이에 숨바꼭질은 연례행사처럼 이어진다.

제주 감귤은 말 그대로 제주의 1차 산업을 지켜주는 기간산업인 동시에 제주 지역경제에 활력을 돋게 하는 실핏줄 같은 역할을 한다. 제주에서 감귤산업에 종사하는 농가수만 해도 3만1000가구에 이른다. 단일 농업분야에 이처럼 많은 가구가 의존한다는 점은 곧 감귤산업이 제주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대변하고도 남는다. 지난해 감귤산업으로 인한 조수입은 9100억원을 돌파하면서 1조원에 육박했다. 이런 상황에서 상품이 아닌 감귤을 상품으로 포장해 시장에 유통시키는 행위는 분명 선량한 다수의 감귤 농가를 배신하는 행위다. 나아가 이는 소비자들을 속이고 극소수의 잇속을 챙기려는 전형적인 사기(詐欺) 행각이다. 자치경찰은 갈수록 지능화되고 교활해 지는 이들 불법 감귤유통업자들에 대해 보다 체계적인 단속을 벌여야 한다. 제주 3만여 감귤 농가의 기대이자 바람이 먼데 있는 게 아니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