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부동산시장 조정국면 가속화되나
제주 부동산시장 조정국면 가속화되나
  • 김태형 기자
  • 승인 2017.10.25 1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매거진 인 제주-<8>10·24 가계부채·부동산대책, 제주 영향은...집값 안정세, 가계대출 급증세 한풀 꺾일 듯

[제주일보=김태형 기자] 최근 제주 전역에 휘몰아친 부동산 광풍과 함께 가계부채도 사상 최고치 행진을 이어가는 가운데 정부가 ‘가계대출 억제’를 통한 부동산 시장 안정화 대책을 내놓으면서 제주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 촉각이 집중되고 있다.

도내 부동산 및 금융 업계에서는 최근 거래 둔화세와 함께 조정국면에 들어간 부동산 시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금융·건설 관련 업종에도 간접적인 변화를 가져다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부동산시장 직접 영향권=문재인정부가 야심차게 꺼낸 가계부채 종합대책 카드는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가계대출 수요를 억제, 투기성 부동산 자금으로 흘러가는 악순환을 차단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당장 내년 1월부터 추가적인 주택담보대출이 사실상 어려워진다. 새로 도입되는 총부채상환비율(DTI)은 전국 확대 적용 계획이 일단 보류되면서 제주에서는 적용되지 않지만 다주택자와 아파트 집단대출 등에 대한 문턱이 높아진다.

특히 주택 구입을 위한 정책모기지 상품인 적격대출의 신청자격이 연소득 또는 무주택자 등으로 제한될 예정이어서 다주택자들이 각종 금융권 돈을 빌려 추가로 주택을 사기는 한층 어려워질 전망이다.

정부는 이 같은 방침을 통해 여러 채 집을 갖고 있는 다주택자들의 추가 주택 매입에 따른 부동산시장의 투기 수요를 차단하는 동시에 가계대출도 억제하는 일석이조 효과를 가져다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처럼 그동안 부동산시장으로 흘러가던 자금줄이 상당부분 막히게 되면서 제주지역 부동산시장에도 직접적인 영향권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우선적으로 집값 폭등 부담 등으로 올 들어 지난달 말까지 도내 주택 매매 거래(6982건)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5% 줄어든 상황에서 정부의 이번 부동산대책까지 겹쳐 당분간 위축세가 지속되면서 부동산시장의 조정국면이 확대될 경우 집값도 점차 안정세를 찾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그동안 집값이 워낙 폭등하면서 사실 대출을 끼지 않고 집을 사는 게 불가능한데, 이번 정부의 대출 억제 조치는 가수요를 억제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역으로 실수요자에게는 분양 기회를 높이는 긍정적 부분도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른 업종은 영향 없나=정부의 조치가 본격화되는 내년부터 도내 금융시장에도 상당한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우선 가계대출 폭증세는 한풀 꺾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국은행 제주본부에서 파악한 결과 도내 가계대출(잔액 기준)은 지난 8월말 현재 13조원을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데, 점차 둔화세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최근 부동산시장 조정국면과 맞물려 도내 금융권 일각에서 적극적인 대출 확대보다 우량고객 선별 대출과 함께 향후 이자 연체율 증가 등에 대비한 리스크 관리 강화에 나서는 움직임들이 감지되는데 따른 것이다.

특히 그동안 부동산 대출에 힘입어 최고의 수익을 올린 금융권이 가계대출 억제와 함께 금리 인상에 나설 경우 대출을 받은 서민가계 및 자영업자 등의 부담이 커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저축은행과 상호금융 등에서 주택을 담보로 돈을 빌린 대출자를 위한 ‘2금융권 안심전환대출’이 오는 12월에 선보이며, 대출로 인해 형편이 어려운 생계형 자영업자 등을 위해 저리 융자 정책 금융상품인 ‘해내리 대출(가칭)’이 출시될 예정이다.

여기에 그동안 최고의 호황세를 누린 건설업과 가구·인테리어 등의 관련 업종도 장기적으로 소비 둔화에 따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김태형 기자  sumbadang@hanmail.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