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신고리5‧6호기 건설 조속히 재개”
文 대통령, “신고리5‧6호기 건설 조속히 재개”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7.10.22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축소 정책기조도 재확인…“471명 숙의민주주의 모범” 사회적 합의과정 높이 평가
연합뉴스 자료사진

[제주일보=변경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건설재개 권고에 대해 “정부는 그 결과에 따라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조속히 재개하겠다”고 밝혔다.

또 문 대통령은 “한편으로 정부가 이미 천명한 대로 탈원전을 비롯한 에너지 전환 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재차 밝혀, 원전축소 정책기조는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결과에 대한 대통령 입장’을 서면발표, 471명의 시민참여단의 결정과정에 대해 “2박3일간의 합숙토론을 포함해 33일간에 걸쳐 지혜롭고 현명한 답을 찾아주셨다”며 “자신의 의견과 다른 결과에 대해서도 승복하는 숙의민주주의의 모범을 보여주셨다”고 사회적 합의과정에 무게를 뒀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반경 30㎞ 이내에 수백만명의 인구가 거주하는 고리와 월성지역에 이미 13기의 원전이 밀집해 있고 여기에 2기의 원이 더해지게 됐다”며 “더 이상의 신규 원전 건설계획을 전면중단하고 에너지 수급의 안전성이 확인되는 대로 설계수명을 연장해 가동중인 월성1호기의 가동을 중단하겠다”고 강조, 당초 탈원전, 에너지전환정책 원칙에 변함이 없음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다음정부가 탈원전의 기조를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천연가스와 신재생에너지 확대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히는 한편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등 원전폐기물 등 안전에 대한 장치도 갖춰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문 대통령의 입장은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건설재개 권고 이후 나온 첫 공식메시지다.

한편 이날 청와대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번 공론화위의 결론도출에 관해 “지금까지 소수 에너지 전문가들이 에너지수급정책을 정해왔다면 이번 공론화위는 정부의 에너지정책의 공급과잉에 대해 시민들의 통제가 가능하고 신재생에너지분야에서 더욱 노력하면 에너지수급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었다고 본다”고 평가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