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5‧6호기 추진…탈원전정책 수정되나?
신고리5‧6호기 추진…탈원전정책 수정되나?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7.10.20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론화위, 건설재개 59.5%-중단 40.5% …원전축소입장 53.2%
靑 “정부, 권고안 토대로 이행”…문 대통령, 조만간 입장 발표
김지형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장이 2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건설 재개' 공론화 결과를 발표한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연합뉴스>

[제주일보=변경혜 기자]  3개월간 중단됐던 신고리5·6호기 공사가 재개된다.

20일 신고리5·6호기공론화위원회 김지형 위원장은 정부서울청사에서 ‘건설재개 59.5%-건설중단 40.5%’의 471명 시민참여단 숙의결론을 발표했다. 다만 공론화위는 ‘원전 축소의견이 53.2%’로 원전축소정책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권고안도 정부측에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결과는 정부의 에너지전환정책에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이라며 거듭 강조했으나 예상보다 큰 차이로 건설재개 결론이 나면서 탈원전정책도 수정되는 것 아니냐는 예측이 이어지고 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공론화위의 발표 이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지난 3개월간 숙의를 거쳐 권고안을 제안해주신 공론화위원회의 뜻을 존중한다”며 “정부는 권고안을 토대로 후속조치가 차질없이 이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또 “공정하게 공론조사를 진행해주신 공론화위원회와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준 시민참여단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당시 신고리 5‧6호기 전면중단을 공약으로 내걸었으나 공정률 29.5%(시공 11.3%)와 이미 투입된 예산이 1조6000억원에 달하는데다 원전추가여부를 놓고 찬반양측의 팽팽한 입장이 맞서자 지난 6월 고리원전 1호기 정지 선포식에서 사회적 합의를 거쳐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오는 24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는 국무회의에서 공론화위의 권고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한편 문 대통령은 대선공약과 달리 신고리 5‧6호기 건설로 결론이 도출된 것과 관련 조만간 입장을 정리해 발표할 것으로 예정이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