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제주기지전대 민간인 인권탄압 중단하라”
“해군제주기지전대 민간인 인권탄압 중단하라”
  • 김동일 기자
  • 승인 2017.10.17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얼어 해군의 민간인 불법감시 등 중단 촉구
강정마을회와 제주해군기지 저지를 위한 범국민대책위원회, 해군기지 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가 17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군기지전대의 인권 탄압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김동일 기자 flash@jejuilbo.net>

[제주일보=김동일 기자] 강정마을회와 제주해군기지 저지를 위한 범국민대책위원회, 해군기지 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는 17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해군제주기지전대는 민간인 불법 감시와 인권 탄압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강정마을 주민들은 사이버사령부가 민간인과 군인을 사찰한 것과 유사한 형태의 인권침해와 불법감시를 경험하고 있다”며 “해군제주기지전대는 지난해 창설부터 감시직 경비노동자들을 직접 고용해 상시적으로 불법감시와 반인권적인 폭력을 자행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감시직 경비노동자들은 욕설과 협박, 폭력적인 행동, 언어폭력 등 인격적인 모욕감을 주는 행위를 서슴없이 해 왔다”며 “불법적인 각종 인권침해와 탄압을 자행하고 있고 시간이 갈수록 점점 더 노골적이고 과격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해군은 헌법에 보장된 평화적 생존권을 지키기 위한 표현의 자유를 억압해선 안 된다”며 “국방부와 해군은 불법적 탄압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민간인 불법감시와 집회시위를 방해한 유재만 대령과 감시직 경비팀장을 즉각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우리는 해군제주기지전대가 조직적으로 자행한 인권탄압과 불법 행위를 강력하게 규탄한다”며 “책임 있는 행동이 이행되도록 반드시 도덕·사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동일 기자  flas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