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숨비소리, 전국 문학인 ‘교류의 장’ 펼쳐지다
문학의 숨비소리, 전국 문학인 ‘교류의 장’ 펼쳐지다
  • 고선호 기자
  • 승인 2017.10.12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2017 전국문학인 제주포럼’ 개최…발표·토론자 등 국내외 13개 도시 작가들 참여

[제주일보=고선호 기자] 가을, 문학의 계절 제주의 문화적 자산과 인문학의 만남을 통한 문학 교류의 장이 펼쳐진다.

제주시와 2017 전국문학인 제주포럼 조직위원회(제주문화원·제주문인협회·제주작가회의)는 13일부터 15일가지 제주목관아 및 오리엔탈호텔 등지에서 ‘2017 전국문학인 제주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문학의 숨비소리, 제주’를 슬로건으로 제주의 역사, 자연환경, 전통적 삶의 방식 등에 대한 인문학적 가치와 의미 고찰을 통해 오늘의 문학에 접목할 수 있는 정서적 연계방안을 모색하는데 취지를 두고 있다.

강연, 발표 및 토론자 23명과 초청 초대작가 28명 등 국내와 일본 13개 도시의 작가들이 한 자리에 모일 예정이다.

본 행사 첫 날인 13일에는 오후 6시에는 개막식이 열리며, 이에 앞서 오후 2시 오리엔탈호텔에서 2개의 문학 세션이 진행된다.

개막식은 제42회 오사라기 지로상과 제41회 다카미 준 문학진흥회 문학상을 수상한 김시종 시인이 ‘시는 현실인식에 있어서의 혁명’이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에 나선다.

제1세션에서는 ‘한국문학, 외연과 경계를 말하다-재일제주인 문학과 한국문학’이라는 주제로 재일제주인 문학의 특수성과 한국 문확과의 관계를 고찰한다.

제2세션은 ‘인문학의 위기, 문학의 미래’를 주제로 인문학의 위기 속 문학의 지향점에 대한 주제 발표 및 토론 등이 진행된다.

둘째 날은 제주목관아에서 3개 세션과 문학콘서트가 순차적으로 열린다.

제3세션에는 ‘항구와 문학, 그리고 삶’을 주제로 항구도시 시민들의 삶과 문학에 대해 논한다.

제4세션 ‘스마트시대의 한국문학의 향방’에서는 변화된 환경 속에 놓인 한국문학의 방향성에 대해 논의한다.

마지막 제5세션 ‘향토문학의 저력과 발전방향’은 제주 향토문학의 현주소와 나아갈 길에 대한 주제발표 및 토론이 이뤄질 계획이다.

한편 본행사 외에도 시민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된다.

제주시민 문학백일장은 운문과 산문 2개 장르를 주제로 제주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목관아 토요북카페는 16개의 문학·독서 동아리가 체험 및 홍보부스를 운영해 작가와의 대화, 도서 전시·보급 등의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해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고선호 기자  shine7@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